반려견과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나기

신진수 2016. 7. 26. 13: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의사와 훈련사에게 전해 듣는 반려견과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는 기초 상식을 소개한다.
과천에 위치한 애견 놀이터 발라당팍에서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는 토이푸들 단추와 믹스견 금손이.

반려견과 건강하게 보내는 여름
여름철 적당한 목욕 주기는? 무더운 여름에는 일주일이나 열흘에 한 번 정도 목욕을 시키는 것이 적당하다. 너무 자주 목욕을 시키면 피부 면역력이 약해져 병원체에 쉽게 감염되고 피부가 빨갛게 붓거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 
여름철 자유 급식 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건식 사료도 음식물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습하거나 뜨거운 곳에 사료 그릇을 두지 않아야 한다. 특히 습식 사료는 개봉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양만 급여하고, 먹다가 남긴 사료는 버리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는 대용량보다는 적은 용량의 사료를 구입해서 남은 사료가 산패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수분 함량이 높거나 오메가3처럼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것도 일반 사료보다 쉽게 부패하니 주의하자.  
반려견의 여름철 예방접종은 어떻게 해야 하나? 여름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심장사상충과 외부기생충 접종을 해야 한다. 접종을 해도 진드기에 감염될 수 있으니 산책 후에는 몸을 꼼꼼히 살펴보고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한다.
반려견이 더위를 탈 때 얼음이나 아이스크림을 먹여도 되나? 너무 찬 음식은 장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얼음보다는 시원하고 신선한 물을 자주 마실 수 있게 해준다. 또 시원한 바람이나 수건으로 감싼 아이스 팩 등으로 피부 온도를 낮출 수 있다. 
여름에는 강아지 털을 밀어주는 것이 좋은가? 강아지는 털을 너무 짧게 밀면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돼 피부염이나 비정상적인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다. 시바이누나 웰시코기처럼 이중모 품종은 미용 후 탈모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반려견과 즐거운 여름 나기 
가까운 계곡이나 한적한 곳으로 놀러 가면 커다란 비닐을 펼치고 그 위에 얼음과 물을 뿌려놓고 간식 노즈워크를 즐겨보자.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물을 접할 수 있는 놀이다. 
지나치게 오래 걷는 것도 좋은 산책은 아니다. 나무 그늘에 앉아서 지나가는 다른 반려견이나 사람들을 구경하고 주변을 바라보는 것도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너무 더운 시간대나 장마철에는 산책을 멀리 나가기보다 집 안에서 반려견과 함께 걷거나 엘리베이터에서 집으로, 1층 현관에서 집으로, 지하 주차장에서 집으로 걸어다니는 짧은 산책도 충분히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여름 산책을 위한 체크 리스트 
ν 여름에는 풀밭에 먹다 버린 음식물이 많으니 상한 음식물이나 닭 뼈 등을 잘못 삼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간혹 반려견이 입에 물고 있는 음식물을 억지로 빼앗을 경우 견주와의 신뢰가 깨질 수 있으니 깨끗한 곳에서 산책하는 것이 좋다. 
ν 강아지의 땀샘은 발바닥에만 있기 때문에 혀를 내밀어서 체온을 조절한다. 여름철에 산책할 때는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고 산책 후에도 수분 보충과 시원한 바람을 쐬어준다.  
ν 여름철 자동차 안에 강아지를 혼자 두는 것은 위험하다. 또 야외 주차장에 주차하고 내릴 때는 주변의 자동차 열기 때문에 체감 온도가 높아질 수 있으니 유의할 것.  
ν 아스팔트는 열을 쉽게 흡수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발바닥에 화상을 입을 수 있다.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 시간에 산책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산책하기 전 먼저 견주가 아스팔트에 맨발을 대서 온도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ν 두꺼비와 뱀은 공격적이고 독을 품고 있기 때문에 만나는즉시 피한다.

반려견을 위한 여름 아이템

비가 오는 날을 위한 우비는 세 가지 사이즈로 출시되며 베럴즈에서 판매. 3만9천원.

편리한 휴대용 물통은 TC코리아에서 판매. 1천3백원.

저녁 산책 시 반려견이 눈에 띄도록 도와주는 태그 라이트는 아비탁스에서 판매. 2만8천5백원.

반려동물에게 시원한 휴식 시간을 선사하는 돌침대는 최첨단 아티피셜 스톤으로 만들어 곰팡이와 세균으로부터 안전하다. 펫업에서 판매. 3만6천5백원.


*도움말 박현식(어니스트동물병원 원장). 우지연(보듬 클리닉 훈련사) 


Copyright © 메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