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나누고 활용하는 법, 슬라이딩 도어 A to Z

리빙센스 입력 2017. 5. 30. 11:38 수정 2023. 3. 24.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슬라이딩 도어는 쓰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슬라이딩 도어에 유리, 철재를 비롯한 특별한 소재와 집 전체 분위기와 대비되는 컬러로 포인트를 두어 강조하는 법이다.

슬라이딩 도어는 여닫이문에 비해 공간 활용성이 높다.

슬라이딩 도어를 벽처럼 활용해 나만 아는 비밀스런 공간을 만들어보자.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 의해 수정되어 본문과 댓글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집의 데드 스페이스를 심폐소생으로 살려내는 법. 흔히 미닫이문이라 불리는 슬리이딩 도어를 설치하면 된다. 공간 분리와 수납은 물론 디자인 요소를 더해 예쁘기까지 한 마법의 공간이 만들어진다. 인테리어 전문가에게 들어본 슬라이딩 도어의 모든 것.


비밀의 공간으로 안내하는 특별한 문, 슬라이딩 도어

슬라이딩 도어는 쓰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설치 방법과 소재, 컬러에 따라 활용도와 분위기도 천차만별다. 노출형, 포켓형, 천장 매립형, 컬러 포인트형으로 나눠본 슬라이딩 도어.

네추럴 무드의 화이트&우드 스타일 인테리어에는 노출형 슬라이딩 도어로 포인트를 입힌다.

1 존재감 甲 ‘노출형’

레일을 벽면에 고정해 도어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포켓형과 천장 매립형이 문을 벽처럼 만드는 방법이라면, 노출형은 디자인 포인트 요소로 슬라이딩 도어를 강조하는 법이다. 눈에 보이는 디테일이 많아 좁은 집보다는 넓은 집에 어울린다.

1 침실 문을 미닫이로 설치하면 침실 문 안쪽으로 수납공간을 놓을 수 있다. 2 거실과 현관 사이 도어는 냉·난방 절약을 돕는 효자 아이템.

2 벽 안에 쏙 ‘포켓형’

벽과 벽 사이에 문을 집어넣는 방식으로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열어두면 문이 따로 보이지 않아 유연한 가구 배치와 벽면 활용도가 돋보인다. 하지만 벽체가 두꺼워질 수 있으니 설치 전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벽을 뚫어야 해서 비용이 드는 편.

슬라이딩 도어로 거실 공간을 분리하고 간단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게 트레이드밀을 두었다.

3 벽으로 착시 ‘천장 매립형’

천장 위쪽을 뚫어 슬라이딩 도어 레일을 매립하는 방식이다. 벽면 한쪽에 문이 돌출되어 열린다. 슬라이딩 도어의 길이를 일반 문보다 높게 시공하면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벽체 바깥으로 열려 벽체와 문 사이 틈으로 빛, 소음, 냄새 등이 새어 나오는 편.

다이닝 공간의 한쪽 벽면을 고재 슬라이딩 도어와 불투명 글라스를 활용해 운치 있는 분위기의 그릇장을 완성했다.


1 침실에서 욕실로 이어지는 공간을 슬라이딩 도어로 확실하게 구분했다. 2 창살 모양의 독특한 미닫이문은 주방 문이자 수납장의 가리개 역할을 겸한다.

4 남다르게 ‘포인트형’

슬라이딩 도어에 유리, 철재를 비롯한 특별한 소재와 집 전체 분위기와 대비되는 컬러로 포인트를 두어 강조하는 법이다. 인테리어에 생동감을 더해 집주인의 개성을 녹일 수 있다. 단, 아늑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피하는 게 좋다.

레일 바퀴로 움직이는 슬라이딩 도어는 잘 굴러가는지 반드시 확인 후 설치한다.

ROOM SOLUTION TIP

슬라이딩 도어 설치 시 이것만 기억하세요!
1 시공에 앞서 어느 위치에 어떤 용도로 쓰일지 목적을 정해두세요. 설치 방법에 따라 단열과 방음에 취약하기도 해요.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가 나는 세탁실과 바람이 들어오는 발코니와 거실 사이는 특히나요!
2 손잡이와 잠금장치도 놓치지 마세요. 손잡이를 매립식으로 할지 노출식으로 할지에 따라 시공법이 달라져요. 미리 공간에 맞게 생각해두세요.
3 설치 위치에 맞는 하드웨어 선택이 중요해요. 경제적인 부담감에 저렴한 소재를 선택할 경우 레일이 문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질 수 있어요. 슬림하지만 견고하게!
4 레일이 부드럽게 닫히는지 확인하세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요.

슬라이딩 도어 트렌드, 디자인과 기능을 더하다

슬라이딩 도어는 여닫이문에 비해 공간 활용성이 높다. 최근에는 실용성에 디자인과 기능을 더해 누구나 탐내는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활약 중이다. 여닫이문은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문의 반경만큼 공간을 확보해야 하지만 슬라이딩 도어는 공간 확보가 필요 없고 문턱의 경계도 없어 공간이 더 확장돼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 벽면 전체를 붙박이 수납공간으로, 또는 공간을 구획하는 등 스르륵 문 하나로 요모조모 다양한 쓰임을 보여주는 중.

다이닝 룸과 발코니 사이 문을 책장 겸 잡지꽂이로 만들어 수납 기능까지 더했다.

1 잡지꽂이형

슬라이딩 도어를 벽처럼 활용해 나만 아는 비밀스런 공간을 만들어보자. 문 뒤에 방이 있을지, 수납장이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큰 평형에선 방과 오픈형의 주방·거실을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해 가벽처럼 분리하고, 좁은 평수에선 데드 스페이스를 줄이기 위해 선반을 달아 전면을 책꽂이로 제작하고 소품을 깔끔하게 보관한다.

스틸판 슬라이딩 도어에는 잊지 말아야 할 메모와 추억이 담긴 사진을 붙여 연출한다.


1 다용도실 안쪽 공간을 칠판 슬라이딩 도어로 설치해 직접 그린 그림으로 꾸몄다. 2 침실로 들어가는 칠판형 슬라이딩 도어에 벽걸이 수납함을 걸어 물품 보관과 메모를 동시에!

2 메모 보드형

선반을 짜 넣어 수납공간으로 활용하면 깔끔한 공간이 완성된다. 특히 주방 소품이나 가전기기를 문 안쪽으로 넣으면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슬라이딩 도어 안에 금속과 유리 등의 소재를 덧대 메모판과 칠판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선반을 달아 책과 소품을 깔끔하게 보관하기도 한다.




기획 : 김미주 기자 | 진행 : 김하양(프리랜서) | 사진 : 서울문화사 DB | 도움말 : 김진영(3plusdesign), 김혜진(디자인EF), 박미진(디자인폴), 박지현(달앤스타일), 이경희(마르멜로디자인)

Copyright © 리빙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