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뭐보고 놀지?] 감기균을 조심해요

이유주 기자 입력 2015. 11. 26. 11: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 씻기'의 중요성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베이비뉴스 이유주 기자】

 

아이에게 영상물은 세상과 소통하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직접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간접적으로 보고 듣고 학습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아직 판단력이 부족하고, 시청한 것을 쉽게 따라하는 영유아에게, 무분별한 영상물을 보여주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베이비뉴스는 디지털교육 콘텐츠 전문기업 시공미디어와 함께 아이와 무엇을 시청해야 할 지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아이와 함께 감상하면 좋은 에듀메이션(EduMation)을 소개한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다. 전염성 질환인 감기는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간단한 손 씻기는 감기나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21%를 예방할 수 있고,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는 손 씻기를 '셀프백신'(Do It Yourself Vaccine)'이라고 할 정도로 손 씻기를 강조하고 있다. 추운 겨울, 아이와 함께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는 동영상을 함께 보면서 감기를 예방해 보자. 

 

감기균을 조심해요. ⓒ시공미디어

 

◇ 아이와 함께 보기

 

감기균들이 나타나 감기 바이러스를 옮길 친구를 찾고 있다.

 

"랄랄라라~ 나는 감기균! 오늘은 어떤 친구에게 감기를 옮길까?"
"와! 마른 공기다! 이건 비밀인데 나는 마른 공기를 좋아해. 신난다. 신나!"
"저기 밖에 나갔다와서 씻지도 않고 놀고 있는 어린이를 발견! 저 친구를 감기에 걸리게 해야겠다. 얘들아~우리 저 친구한테 감기 바이러스를 퍼트리자."
 
손 씻는 것이 싫은 두리에게 감기균이 바이러스를 퍼뜨리려고 할 때 두리의 엄마가 와서 손을 씻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두리야, 밖에 나갔다 왔으면 깨끗이 씻어야 해. 감기균이 감기를 옮길 수도 있단다."
"감기균이 감기를 옮기지 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요?"
"감기균은 지저분한 것도 좋아하고, 마른 공기도 좋아한단다. 그래서 밖에 나갔다가 들어오면 깨끗이 씻은 다음 옷을 갈아입고, 물에 적신 수건이나 빨래를 방에 널어놓아서 공기가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해."

 

깨끗해진 두리와 축축해진 공기를 견디지 못하고 감기균들은 도망을 가게 된다.

"손도 씻고 옷도 깨끗하게 갈아입었어요."
"엄마가 축축한 수건도 준비했단다. 이제 감기균은 얼씬도 못할거야."
"내가 좋아하는 마른 공기가 축축해지고 있어! 축축한 공기는 너무 답답해. 얘들아 도망가자!"

 

◇ 아이와 이야기 나누기
 

감기균을 조심해요. ⓒ시공미디어

감기가 유행이다. 여기저기서 콜록대는 소리, 훌쩍 거리는 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아이와 함께 감기의 걸렸던 경험이나 감기를 예방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감기 예방에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 손 씻기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며 올 겨울 감기 없이 튼튼하게 지내도록 노력해 보자.

 

"감기에 걸렸을 때 몸이 어땠니?"
"감기균은 어떤 친구들에게 감기 바이러스를 옮길까?"
"두리는 어떻게 해서 감기에 걸리지 않았니?"
"감기를 예방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손을 잘 씻고,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고, 잠을 푹 자면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대."
"손을 씻을 때는 어떻게 씻어야 깨끗하게 씻을 수 있을까?"

 

◇ 손 씻기 단계표 만들기

 

손 씻기는 아이들이 비교적 잘 지키는 기본생활습관 중에 하나다. 하지만 단순히 손에 물을 묻혀서 몇 번 쓱쓱 비비고 물기를 닦는 정도의 손 씻기만으로는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어렵다.

 

아이와 함께 손 씻기 단계표를 만들어 깨끗한 손 씻기를 실천해 보자. 인터넷에 손 씻기 단계라고 검색만 해도 다양한 손 씻기 방법 이미지들을 볼 수 있다.

 

아이와 함께 손 씻기 단계표 대로 직접 손을 씻어보며 각 단계별로 폴라로이드나 핸드폰 카메라 등으로 사진을 찍는다. 찍은 사진을 프린트해 순서표를 만들고 아이와 함께 꾸며본다. 꾸민 순서도를 코팅하거나 투명시트지 또는 랩 등으로 감싸서 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한 후 화장실 세면대에 붙이고 손을 씻을 때마다 순서표 대로 손을 씻어 볼 수 있다.

 

*베이비뉴스와 시공미디어가 함께 하는 '오늘 뭐보고 놀지?'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동영상을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 콘텐츠입니다. 누리과정의 내용을 담은 더 많은 자료를 보고 싶다면 누리놀이 닷컴(www.nurinori.com)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