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많은 아이로 키우는 3가지 방법

윤지아 기자 2015. 6. 30. 18: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따돌림 당하는 아이, 자신감 잃을 수 있어"

【베이비뉴스 윤지아 기자】

아이들은 자라면서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된다. 하지만 분명 남들과 잘 사귀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다. 심지어는 남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기도 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아무리 어린아이라 하더라도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은 마음에 큰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다. 따돌림을 당하고 놀림을 받는 아이는 자신감을 잃어버리기 쉽다.

아이가 혼자 놀기를 더 좋아하거나 잘 어울리지 못할 때 엄마들은 이런 저런 생각으로 걱정과 한숨이 앞서기 마련이다. '삐뽀삐뽀 119 소아과'(하정훈 지음, 그린비 펴냄, 2014)와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허그맘의 조언을 참고해 사회성 좋은 아이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이가 친구를 잘 사귀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많은 사람들 속에서 살게 하는 것이 좋다. ⓒ베이비뉴스

1. 아이가 따돌림 당한다면 원인부터 생각하기

아이가 따돌림을 당할 때는 그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 따돌림을 당하는 원인이 아이에게 있는 경우도 있다. 말이 늦거나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신체적인 기능이 떨어지는 아이는 또래들과 대화나 놀이가 되지 않아 따돌림을 당하기 쉽다.

성격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흔하다. 너무 잘난 척하거나 고집이 세고 지기 싫어하거나 공격적인 성격의 아이는 다른 아이들에게 환영받지 못한다.

지나치게 소극적이거나 나이에 맞지 않게 고독을 즐기는 아이 역시 다른 아이들 눈에 별로 달갑게 보이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아이가 따돌림 당하는지 그 이유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친구를 잘 사귀려면 어릴 때부터 사람들과 접하기

3~4세 때는 동년배의 아이들과 놀이를 하면서 사회성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다. 부모나 형제처럼 상하 관계가 아닌 수평 관계의 친구에 대해 나름대로 의미를 갖게 된다. 어른에게서는 일방적인 보살핌을 받지만 친구와는 서로 대등한 입장에서 사귀게 되는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친구를 잘 사귀는 아이들은 별로 없다. 아이가 친구를 잘 사귀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많은 사람들 속에서 살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소심한 아이들은 처음만난 사람이나 낯선 장소에서 자기도 모르게 불안해하고 말을 잘 하지 못한다. 이러한 아이들은 누군가 자신을 보고 있다고 의식하면 자기표현을 충분히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에 갈 때는 아이가 좋아할 만한 물건을 가져가서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 아이 혼자만 낯선 환경에 떨어트려 놓기 보다는 먼저 부모가 다른 사람들과 친숙해져서 그 사람들이 아이를 친숙하게 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부모는 아이에게 부모가 만들어 낸 테두리를 벗어나게 하고 독립성과 자율성을 키워주는 것이 아이의 친구 관계에 훨씬 도움된다.

3. 아이 스스로 친구를 사귈수 있도록 도와주기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는 일에도 어른이 해야할 몫은 분명히 있다. 행복한 가정에서 따뜻한 보살핌을 받고 자란 아이가 더 여유를 가지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법이다. 아이들의 친구 사귀기를 어른의 자로 재서는 곤란하다.

친구 사귀기는 누구나 한 번씩 겪어야 하는 인생의 중요한 과제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야 한다. 부모는 조급해 하기 보다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아이가 친구가 없다면 아이에게 '왜 친구가 없냐'고 비난하기 보다는 부모가 함께 아이와 놀아주면서 자연스럽게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부모의 주의 깊은 관찰로 아이의 사회성 전반을 점검하고 도와줄 수 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기사제보 & 보도자료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