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이 잘 슬지 않는 강판은 없을까?

정사은 2015. 5. 29. 17: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판 부식으로 인한 하자 우려

최근 주택 자재 트렌드 중 하나인 강판의 부식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강판에서 발빠르게 대체재를 내놓고 있는 것에 주목해 본다.

강판 전성시대, 간과할 수 없는 부식 문제

최근 몇 년 사이에 전원주택시장 성장세와 더불어 건축 재료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 유독 수요가 급증한 자재가 있으니 바로 '금속 외장재'다. 강도가 뛰어나고 마음대로 주물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예로부터 건축물의 뼈대뿐 아니라 부속 철물과 내•외장 마감재에까지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가공하기에 따라 모던, 클래식, 앤틱까지 원하는 느낌을 마음껏 구현할 수 있어 설계자와 건축주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재료다.

금속 외장재는 소재에 따라 오리지널징크, 아연도강판, 갈바륨, 알루미늄으로 구분되며, 이중 주택용의 아연도강판의 경우 '컬러강판', '리얼징크' 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유통되고 있다. 이는 특정 제조회사의 강판 이름일 뿐 정확한 명칭은 아니다. 주택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금속지붕재는 철을 판재로 가공하고 아연도금을 한 후 도장으로 표면처리한 '컬러아연도금강판'이 보다 명확한 표현이다.

현재까지 강판 소재 건물의 부식•천공에 대한 우려는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으며, 누구보다 설계•시공자들이 그 문제점을 먼저 인식하고 있다. 부식은 강판의 원소재인 철의 재료적 특성이다. 시공할 때 스크래치가 생겨 도장층이 벗겨지거나 산성비, 소금물 등에 장기간 노출되어 도장이 벗겨지는 경우 표면이 공기나 물과 닿아 녹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곰팡이처럼 번져 건물의 내구성을 악화시키는 것이다. 외장재의 물성 변화, 강도 약화는 건물의 구조적인 결함과 직결되기 때문에 쉽게 간과하면 안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반 아연도강판보다 성능은 뛰어나지만 가격이 몇배나 비싼 오리지널징크나 알루미늄 판재를 쓸 수도 없는 노릇이라 업계에서는 대체재를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 속에 국내 제조사 포스코강판(posco c&c)에서 포스맥(POS-MAC)이라는 브랜드의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다.

녹슬지 않는 철의 시대를 여는 강판, 포스맥(POS-MAC)

포스맥은 기존의 아연도금강판과 도금처리 방식이 다르다. 기존 아연도금강판이 아연만 도금한 것과 달리 포스맥은 마그네슘, 아연, 알루미늄을 섞어 부식에 강한 합금을 만들어 철 위에 입혔는데, 독특하게도 도금층의 마그네슘이 치밀한 상태의 부식 생성물인 '시몬클라이트(Simonkolleite)'를 표면에 필름처럼 형성한다. 이 막의 가장 큰 특징은 철판의 부식을 차단하는 것이다. 아연도금강판과 비교해 5~10배 이상 녹에 강하다.

도막처리가 되지 않은 절단면에 생기는 녹에 관해서도 해결책을 제시한다. 강판 상부 도금이 용해되어 자연스레 단면부를 덮어 부식 생성물 발생을 막는 것이다. 이미 발생한 국부 부식이라고 하더라도 그 위를 자연스레 코팅하며 덮기 때문에 더 이상의 녹번짐을 방지한다. 또한 도금층의 경도가 뛰어나 스크래치와 마찰에 강해 시공 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산성비 테스트에도 적청이 발생하지 않는 등 기존의 아연도금강판과 갈바륨 등의 단점을 상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맥을 유통하고 있는 한국서튼티드㈜ 구모철 부장은 "건축주뿐 아니라 설계•시공사에서 먼저 알고 문의해올 정도로 기존 제품의 단점을 상쇄한 제품"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포스맥의 특성을 잘못 이해해서 '마그네슘강판'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 사용된 용어이며 KS에서 인증하는 정식 명칭은 '고내식 삼원계 합금도금강판'이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여기에 포스코에서는 '20년 품질보증' 서비스도 더했다. 지금까지 금속 외장재 제조사에서 강종에 대한 제품 품질을 보증한 사례는 전무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례적인 일이다.

한국서튼티드㈜의 설명에 따르면 일반 강판을 시공하는 과정과 인력이 동일해 시공비까지 포함하더라도 금액 상승은 10% 안팎으로, 천공과 녹 발생 등 건물의 하자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보험이라고 생각한다면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보인다. 이제 가격 때문에 일반 컬러아연도금강판을 선택해 온 건축주들에게 가성비가 뛰어난 대체재가 생긴 셈이다.

자료협조 포스맥 공식 공급사 한국서튼티드㈜ 031-783-2110, www.ctk.co.kr / www.posmetal.co.kr

월간 <전원속의 내집>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월간 전원속의 내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