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플하우스에서 집짓기'감'잡으세요!

취재 임수진 사진 변종석 2014. 8. 1. 17: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독주택 모델하우스 전시관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차로 35분, 한적한 도로변에 모던한 주택 3채가 늘어서 있다. 일반적인 주택가도 아닌, 약간은 생경한 장소에 놓인 크고 작은 집 3채의 용도는 바로 모델하우스. 누구에게나, 언제든 열려 있는 집이다.

여러 건축박람회를 방문해보면 건축 자재나 소품, 공법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려는 예비 건축주들의 발길로 북적인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은 곳은 샘플하우스를 지어둔 시공사들의 부스. 3D 이미지나 도면으로만 보던 주택공간을 직접 들어가 보고 간단한 무료상담까지 가능하니 매력적일 수밖에. 이러한 주택전시관을 1년 365일 상시 운영하는 곳이 있다. 바로 더존의 화성사무소, 방문하는 누구나 구경할 수 있는 집이다.

3채의 주택은 매년 새로운 모델로 교체된다. 각 주택은 모듈러로 설계되어 10여 개의 블록으로 분해되며 현장에서 조립해 세운다. 약 6개월 주기로 기존 모델을 특가 판매한 뒤, 매년 전시장에서 선보인 새로운 모델들로 변경하는 방식이다.이곳을 오가는 방문객들은 꾸준하다. 서울에서 가까운 거리, 말끔한 새 집을 마음껏 구경할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이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등 검색을 통해 방문하는 이들과 지나가다 눈길을 끌어 들어오는 이들이 상당수이다. 항상 문이 열려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관람할 수 있으며 바로 옆이 건축 사무실이어서 상주 직원에게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거나 간단한 상담도 가능하다. 주말에는 미리 예약을 하면 설명을 들을 수 있다고 하니 화창한 주말, 가족과 함께 삼삼오오 '집 보러 가는 것'은 어떨까?

INTERVIEW_ ㈜더존하우징 대표이사 이용진

"매년 새로운 주택을 선보입니다"

건축이라 하면 막연한 동경의 대상이지만, 설계사무소에서 보여주는 도면이나 모형만으로 일반인들은 잘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아파트가 아닌 주택 30평 면적에 대한 감과 건물의 모양, 자재의 적용 결과 등에 대해 실제 모델을 보여주고 건축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도와주고 싶었다. 도면상의 창호, 몰딩, 도배, 문짝 등 실제로 시공, 설치되어 있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감각을 기를 수 있다.전시관은 기업 오픈 초기부터 운영해 와서 벌써 10년이 넘었다. 획기적인 시도였고, 반응이 무척 좋았으며 우리만의 특•장점으로 자리 잡아 많은 건축주들이 방문하고 있다.

SAMPLE HOUSE 01

작지만 알찬 설계로 아담하면서도 실용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여 경제적인 생활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좁은 부지에도 적용이 가능한 친환경 목조주택 모델이다.

구조 경량목구조 연면적 62.82㎡(32.9평) 외부마감재 CRC보드, 스터코, 징크, 미국식 시스템창호, 폴딩도어 내부마감재 실크벽지, 실크천장지, 강화마루

SAMPLE HOUSE 02

다양한 크기의 창을 통해 자연채광을 한껏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계된 주택이다. 직선의 딱딱함에 곡선의 부드러움이 가미된 외관이 특징이며, 데드스페이스(Dead Space)를 수납공간으로 활용한 설계가 돋보인다.

구조 경량목구조 연면적 156.46㎡(47.36평) 외부마감재 KMEW 외장재, 스터코, 징크, 미국식 + 독일식 시스템창호 내부마감재 실크벽지, 디자인 아트월, 실크천장지, 강화마루, 친환경 V.P. 도장

SAMPLE HOUSE 03

KMEW 세라믹 자재의 견고함과 우아함이 느껴지는 모던스타일 주택이다. 스퀘어 매스로 균형감을 잡고, 적삼목 포인트로 따뜻함을 더했다.

구조 경량목구조 연면적 155.34㎡(46.68평) 외부마감재 KMEW 외장재, 적삼목 T & G, 징크, 미국식 + 독일식 시스템창호 내부마감재 실크벽지, 디자인 아트월, 실크천장지, 강화마루

취재협조 ㈜더존하우징 1644-3696 www.dujon.co.kr

월간 < 전원속의 내집 > 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월간 전원속의 내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