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삼겹살'의 화려한 변신.

이경현 입력 2014. 10. 23. 11:15 수정 2014. 10. 23. 11: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하면서도 가장 맛있는 '삼겹살'의 색다른 변신.

마트에서 늘 볼 수 있는 흔한 식재료의 화려한 변신. 이번 달의 주인공은 삼겹살이다.

단백질과 지방이 3겹으로 나뉘어 있어 이름 붙여진 삼겹살.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 식감이 부드럽고 맛이 좋아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돼지고기 부위다. 삼겹살은 비타민B1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또 칼륨, 인,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부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특히 철분은 체내 흡수가 잘되어 빈혈을 예방해준다. 단, 지방이 많으므로 쌈채소나 겉절이 등으로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남을 경우 한 겹씩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하거나 빠른 시일 내에 쓸 경우 식물성 오일을 발라 냉장 보관한다.

삼겹살 찹쌀구이와 채소 겉절이 돼지고기 삼겹살 300g, 밑간 양념(간장 1/2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찹쌀가루 1/2컵, 현미유 1큰술, 겉절이 채소(영양부추 1/8단, 깻잎 5장, 대파 1/4대), 겉절이 양념(간장 · 고춧가루 · 깨소금 1/2큰술씩,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삼겹살은 5cm 길이로 자르고 밑간 양념을 뿌려 10분간 재운다. 겉절이 채소의 영양부추는 3cm 길이로 썬다. 깻잎과 대파는 곱게 채 썬다. 모두 찬물에 담가 아삭하게 한 다음 물기를 뺀다. 1의 삼겹살에 찹쌀가루를 고루 입힌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3의 삼겹살을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손질한 채소에 분량의 겉절이 양념을 넣고 무친 다음 4의 삼겹살 찹쌀구이에 곁들인다.

삼겹살 커틀릿 돼지고기 삼겹살 200g,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빵가루 1컵, 물 1큰술, 달걀 1개, 밀가루 2/3컵, 튀김기름 적당량, 커틀릿 소스(고추장 · 식초 1큰술씩, 올리고당 · 물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삼겹살은 5cm 길이로 자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10분간 재운다. 빵가루에 물 1큰술을 넣어 섞고 달걀은 곱게 푼다. 1의 삼겹살에 밀가루, 푼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180℃로 달군 튀김기름에 3의 삼겹살을 노릇하게 튀긴 다음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다. 냄비에 올리고당을 제외한 커틀릿 소스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불을 끄고 올리고당을 넣어 섞은 다음 바삭하게 튀긴 삼겹살 커틀릿에 곁들인다.

삼겹살 차슈 돼지고기 삼겹살 400g, 후춧가루 조금, 청주 1큰술, 조림장(간장 2와1/2큰술, 올리고당 2큰술, 마른 청양고추 1개, 물 1컵)

삼겹살은 6cm 길이로 자르고 후춧가루와 청주를 뿌려 10분간 재운다. 달군 팬에 1의 삼겹살을 노릇하게 굽는다. 냄비에 조림장 재료와 구운 삼겹살을 넣고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자작하게 조린다.

삼겹살 김치찜 돼지고기 삼겹살 400g, 배추김치 1/2포기, 양념(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액젓 1과1/2큰술, 물 1과1/2컵), 대파 1/4대

삼겹살은 5cm 길이로 자른다. 분량의 양념을 고루 섞는다. 냄비에 삼겹살, 김치, 2의 양념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끓인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신국범 |  요리 김외순(쿠띠프)

Copyright © 메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