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콩팥병도 입 냄새 유발.. 내 입 냄새 원인은?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2016. 12. 26. 07: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한테도 입 냄새가 나지 않을까' 누구나 한 번쯤 걱정한다.

입 냄새가 심한 사람은 입 냄새 유발 원인을 살펴보고, 이유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달걀 썩는 듯한 고약한 악취를 유발하는 입 냄새의 주요 원인은 편도결석이다.

당뇨병이나 콩팥병도 입 냄새를 유발한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한테도 입 냄새가 나지 않을까' 누구나 한 번쯤 걱정한다. 입 냄새는 대부분 잇몸질환이나 충치 때문에 생기지만, 입 냄새의 원인은 그 밖에도 다양하다. 입 냄새가 심한 사람은 입 냄새 유발 원인을 살펴보고, 이유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헬스조선]입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사진=헬스조선 DB

달걀 썩는 듯한 고약한 악취를 유발하는 입 냄새의 주요 원인은 편도결석이다. 편도결석은 편도(목젖 양옆 주름진 벽) 주름에 음식물 찌꺼기나 편도 분비물이 끼어 덩어리를 형성한 것이다. 거울 앞에서 입을 크게 벌리고 편도 주름에 연한 노란색의 말랑말랑해 보이는 물질이 껴있는 확인 해보면 된다. 편도결석이 있으면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들기도 한다. 기침하거나 가래를 뱉을 때 편도 결석이 배출되는 경우도 있다.

부비동염(축농증)이 있어도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부비동염은 콧속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부비동 안의 고름과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식도에 고이면서 악취를 유발한다. 코가 막히고 콧물이 계속 목으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볼 수 있다.

위산이 식도로 넘어와 속 쓰림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도 입 냄새의 원인이다. 위산에서 나는 쓴 냄새가 입으로 올라오는 탓이다.

위염이나 장염을 오래 앓은 사람도 입 냄새가 생길 수 있다.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악취를 유발하는 물질인 황화합물을 잘 만들기 때문이다. 장염은 장내 유해균이 많아져 생기는데, 유해균이 만들어내는 가스가 혈액에 흡수된다. 혈액에 녹아있던 가스가 폐에서 공기를 교환할 때 이산화탄소와 섞여 나와 입에서 악취를 만들어낸다.

당뇨병이나 콩팥병도 입 냄새를 유발한다. 당뇨병이 있으면 몸이 에너지를 만들 때 포도당 대신 지방을 분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생기는 케톤이라는 물질이 악취를 유발한다.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혈중에 암모니아 농도가 높아진다. 암모니아가 혈액에 녹아있다가 입 냄새를 유발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