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제 주성분 아세트아미노펜, 남성 생식기능에 영향"

2016. 7. 15. 10: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진통제에 쓰이는 아세트아미노펜이 남성 생식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국립보건원(NIH) 산하 아동보건·인간발달연구소(ICHHD)의 멜리사 스마르 연구원은 남편의 소변 중 아세트아미노펜 수치가 높은 부부는 임신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UPI통신 등이 14일 보도했다.

501쌍의 부부가 참가한 '생식기능과 환경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는 것이다.

소변 중 아세트아미노펜 수치가 73.5ng/ml 이상인 남성은 5.4ng/ml 이하인 남성에 비해 임신 성공률이 3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스마르 연구원은 밝혔다.

그러나 여성은 아세트아미노펜의 소변 수치가 임신 성공률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은 소변 중 아세트아미노펜 수치가 평균 26.6ng/ml로 남성의 13.2ng/ml보다 훨씬 높았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 같은 해열진통제의 주성분이지만 이 물질은 우리 몸이 고무, 살충제, 식품염료, 화장품 제조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인 아닐린을 분해하기 위해 체내에서도 만들어지기 때문에 소변 중 아세트아미노펜 수치는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때문만이 아닐 수 있다고 스마르 연구원은 설명했다.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이유가 무엇인지, 아닐린에 얼마나 노출됐는지를 알 수 없는 만큼 이 문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인간생식'(Human Reproduction) 최신호에 게재됐다.

skhan@yna.co.kr

☞ "대형트럭이 지그재그 돌진"…핏빛된 한여름밤 니스 해변
☞ 佛 영화제서 관객들 만난 홍상수…'불륜설' 질문엔 웃음만
☞ 박유천 성폭행 무혐의…성매매 혐의로 기소의견 檢송치
☞ '절벽서 추락하고 묘지에 갇히고'…美 포켓몬고 사고 잇따라
☞ 유로영웅 에데르의 고백 "어렸을때 아버지가 새엄마 살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