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방귀를 멈출 수 없는 10가지 이유

김지연 입력 2016. 7. 8. 09:20 수정 2016. 7. 8. 15: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사람들은 방귀를 뀌고 나서 그 사실을 감추기 위해 성냥을 켜거나, 헛기침하거나, 괜히 옆에 있던 강아지를 나무라는 등 다양한 행동을 한다. 보통 사람들은 하루에 14번 방귀를 뀐다. 만약 여러분이 이것보다 훨씬 많은 횟수의 방귀를 뀐다거나, 변기에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 경우에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다.

온라인 매체 스릴리스트가 의사들이 제안하는 ‘방귀를 억제할 수 있는 팁’을 소개했다.

1. 채소를 먹을 때

브로콜리는 고약한 방귀 냄새를 내는 주된 음식이다. 케일, 방울 양배추, 양배추 등도 브로콜리와 같이 방귀를 유발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배추과의 채소류다. 이 채소류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소화하지 못하고 내장에 있는 박테리아가 소화를 시킨다. 이 과정에서 부산물로 가스가 발생한다. 고섬유질 식품인 콩과 식물도 마찬가지다. 건강을 위해 먹어야 하는 채소인 만큼 천천히 섭취량을 늘려 적응해가거나 구풍제(위장 내의 가스를 배출하는)를 먹어 대비하는 방법도 있다.

2. 유당불내증이 있을 때

치즈는 지독한 냄새 탓에 “방귀를 뀌어 냄새가 난다(cutting the cheese)”라는 관용어로 쓰일 정도다. 많은 사람들이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유당 소화를 돕는 효소를 잃는다. 따라서 한 주 동안 치즈를 끊었다가 다시 먹기 시작했을 때 지독한 방귀가 나온다면 당신은 유당불내증일 확률이 높다. 이 경우 락타아제 보충제를 함께 먹으면, 가스를 피할 수 있다.

3.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때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은 배가 부풀어 오르고 끊임없이 방귀를 뀌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또 과일에 들어있는 천연 당분이 또 다른 가스 촉매제가 될 수 있다.  젖당처럼 과당도 소화되지 않는 설탕이며, 가스로 배출된다. 탄수화물과 당알코올이 낮은 식단을 먹으면 방귀의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럼에도 방귀가 멈추지 않는다면 위장병 전문의를 찾아봐야 한다.

4. 인공 감미료를 먹을 때

우리 몸은 설탕이든 인공 감미료이든 단맛을 포기할 수 없다. 당신이 칼로리가 없는 인공 감미료를 먹은 후 지독한 방귀를 뀐다면, 천연 설탕으로 바꿔라. 당신이 먹는 식품의 성분표를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인공 감미료로는 수크랄로스, 아스파르테임, 네오탐, 사카린, 아세설팜 등이 있다.

5.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당신은 중요한 발표나 미팅을 앞두고 방귀가 더 잦아지는 것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과학적 이유가 있는 증상이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으로 당신이 긴장했을 때, 배 끓는 소리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적 증상 나타난다. 위장기관은 호르몬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성적 스트레스는 위장 문제를 일으키고 위산을 과다 분비시킨다. 이때 어떤 사람들은 설사를 하고, 일부는 토를 하게 된다

6. 탄산음료를 마실 때

탄산수든 샴페인이든 탄산이 든 음료는 거품을 만드는 이산화탄소 때문에 더 많은 방귀를 만든다. 이산화탄소는 어떻게 해서든 당신의 몸에서 나오려고 한다. 거품이 있는 모든 것들이 당신의 속을 부글거리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히 하나의 원인이 된다.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 당신의 배가 가스로 가득 찬다고 느껴진다면, 하루에 한 잔만 마시려고 노력해보라. 그리고 한 모금씩 천천히 마셔라.

7. 항생제를 복용할 때

항생제는 끔찍한 세균 감염을 해결하는 데 필요하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장내 박테리아에도 영향을 미친다. 항생제를 복용해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가스 생성과 설사를 유발하는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의 이상 성장이다. 클로스트리듐 디피실 감염 징후를 발견했다면, 의사를 찾아 항생제를 끊어야 하는지 물어봐야 한다. .

8. 장내에 유익한 세균이 없을 때

대장에는 100여 종의 세균이 살고 있다. 보통 우리 몸에 이로운 균과 해로운 균이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식단에 변화가 있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는 그 균형이 깨질 수 있다. 이 경우 수많은 해로운 균은 부패가스를 만들며 당신이 냄새가 심한 방귀를 뀌게 한다. 이 경우 프로바이오틱스가 열쇠다. 수십억 마리의 훌륭한 박테리아를 함유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를 먹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전문가는 조언한다. 

9.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

서둘러 음식물을 흡입하는 것은 당신이 많은 공기를 먹는 것을 의미한다. 빨대로 음료를 마실 때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삼킨 공기는 위장기관으로 들어간다. 위장기관은 기본적으로 입부터 항문까지 이어진 긴 튜브다. 따라서 공기가 많으면 가스 발생이 많아지게 된다.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느긋해져라! 음식을 오래 씹는 데는 단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10. 병이 있을 때

드문 경우지만, 만성적인 가스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크론병, 소아 지방변증이나 또 다른 감염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이들 질병을 방치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되고 당신의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계속해서 흡수하지 못할 것이다. 메스꺼움, 구토, 체중감소, 혈변 등의 증상을 동반하면서 가스양이 증가한다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