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 간염 증상.."10년 이상 진행 후 발견하기도" 초기 증상은?

온라인중앙일보 2015. 11. 26. 1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형 감염 증상

‘C형 간염 증상’

C형 간염 증상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신체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한다.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 등 체액에 의해 감염된다. 수혈·투석 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감염되는 C형간염은 피로감, 구토, 구역질 등이 대표적 증상이다. 환자에 따라 소변 색깔이 짙어지고 눈 주변이 노랗게 변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초기에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10년 이상 C형간염이 진행된 후에야 감염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은 쉽게 피로해질 수 있으며 입맛이 없어지고 구역, 구토가 생길 수 있다. 근육통 및 미열이 발생할 수 있고, 소변의 색깔이 진해질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이 나타나기도 하며, 치명적인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C형 간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C형 간염은 B형 간염과 달리 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않고 면역글로불린도 없다. 따라서 체액을 통해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주사기는 반드시 1회용을 사용해야 하며, 침을 맞거나 문신과 피어싱을 할 때에도 반드시 소독된 도구를 사용하도록 하고, 그 외에 면도기, 칫솔, 손톱깎기 등 혈액에 오염될 수 있는 모든 물건이 간염을 전파시킬 가능성이 있음을 인식하고 주의해야 한다.

한편 누리꾼들은 "C형 감염 증상...소변 색깔과 관련이 있었다니" "C형 감염 증상...눈이 어떻게 노랗게 변하나" "C형 감염 증상...무섭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C형 간염 증상'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C형 간염 증상'

[생중계] 김영삼 전 대통령 운구차, 상도동 거쳐 국립현충원으로

YS 묏자리서 '알 바위' 7개 발견 "봉황이 알 품는 자리"

당뇨병 걸리는 이유, 서양인은 비만 한국인은…

엄마, 남친과 나간 사이…19개월 여아 오븐에 들어가 숨져

17초 넘었을 뿐인데…터키, 러 전폭기 쫓아가 격추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