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논쟁'에 미국 대선잠룡도 가세..보건계 화들짝(종합)

2015. 2. 3. 23: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티·폴 "백신 접종은 국가 아닌 부모 선택권" 공화 내에서도 반박 나와..민주, 공화 공격 호재로

크리스티·폴 "백신 접종은 국가 아닌 부모 선택권"

공화 내에서도 반박 나와…민주, 공화 공격 호재로

(워싱턴·서울=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김경윤 기자 = 백신의 부작용과 의무 접종을 둘러싼 논쟁에 미국 차기 대권 잠룡들도 가세해, 2016년 대선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의회 전문 힐(The Hill)이 3일(현지시간) 전했다.

백신 논쟁은 최근 홍역이 잇따라 발병하면서 미국 전역에 번질 가능성이 있다는 보건당국의 경고가 나온 직후에 더욱 수위가 높아졌다.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는 지난 2일 한 백신 연구소를 찾아 부모가 자녀에게 백신을 접종시킬지 선택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중에 "아이들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한발 물러섰다.

랜드 폴(켄터키) 상원의원도 CNBC 방송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상적인 아동이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지체장애를 겪는 비극적인 사례들이 많다"며 백신 접종은 자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폴 의원은 "아이는 국가가 아니라 부모 소유"라며 자녀의 건강을 위해 백신 접종을 할 수는 있지만 정부가 이를 의무화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공화당의 대권 잠룡 두 명이 잇달아 백신 의무접종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자 민주당이 공격 호재로 삼고 있다.

민주당 유력 대권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즉각 반대 의견을 표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트위터에서 "지구는 둥글고 하늘은 파랗고 백신 접종은 효과가 있다"며 백신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고 응수했다.

앞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과학은 명백하다"며 "우리가 수차례 살펴봤지만, 백신 접종을 해야 하는 이유만 있고 하지 않아야 할 이유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전국위원회(DNC)도 성명을 내고 "거의 모든 의사와 과학자들이 아이들을 보호하고 나라를 안전하게 유지하려면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하는 데도 공화당 유력 인사들이 앞다퉈 반(反) 백신 접종 운동을 옹호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보건 전문가들은 공화당 유력 대권 주자들이 연달아 백신 접종에 회의적인 목소리를 낸 것을 두고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세스 무킨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교수는 크리스티 주지사와 폴 의원의 발언이 매우 무책임하다며 "이들은 비이성적인 위기에서도 주민들을 안정시켜야 하는 정치인으로서의 첫 번째 임무를 수행하는 데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외과의사 출신이자 공화당 잠룡 가운데 한 명인 벤 카슨도 성명을 내고 "자녀 양육과 관련한 부모의 권리를 강력하게 지지하지만, 공중보건과 공공안전 또한 우리 사회에 매우 중요하다"며 "어떤 전염병은 면역 정책으로 뿌리 뽑을 수 있다"고 반박했다.

팀 머피(공화·펜실베이니아) 하원 에너지·상업 소위원장도 3일 청문회를 열어 접종률을 높일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너무 많은 아동이 홍역을 막을 안전한 백신을 맞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다른 공화당 대권 주자들은 논쟁에 말려들지 않고자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는 1998년 백신 접종이 자폐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논문이 발표된 이후 일부 부모들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일었다.

2010년 해당 논문을 실었던 학술지는 이를 철회했고 논문 저자는 의사면허를 취소당했지만, 백신을 둘러싼 논란은 최근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캘리포니아 주 디즈니랜드에서 발생한 홍역이 인근 지역 등 14개 주로 번졌으며 최소 102건의 홍역 발병이 보고됐다고 밝혔다.

CDC는 "지난 몇 년간 소수이기는 하지만, 점점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지 않고 있다"며 미접종자가 청장년층이 되면서 집단 면역이 더 취약해졌다고 지적했다.

keykey@yna.co.kr

heeva@yna.co.kr

'기이한 행동'…6층 건물 옥상서 애완견 던져 죽여
"알몸 영상통화하면 급전 대출"…'황당' 사기꾼 구속
2살 입양아 쇠파이프 폭행 숨지게한 양모 '징역20년'
인도 소년구치소서 침대보로 밧줄 만들어 91명 탈주
춘천경찰, 성폭행 미수 육군 부사관 검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