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담배 하루 1개비만 피워도 돌연사 확률 두 배"

2012. 12. 13. 11: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여성이 하루 한 개비 등 소량의 담배만 피워도 심장병으로 돌연사할 확률이 두 배로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BBC 방송이 12일(현지시간) 소개했다.

캐나다 앨버타 대학 연구진은 미국 간호사 1만1천명의 건강을 30여년간 추적 조사, 이 중 급성 심장질환으로 사망한 315명에 대해 흡연 여부와 발병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에 한 개비 등 소량부터 14개비 등 중간 정도 분량의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비흡연자보다 발병에 따른 사망 확률이 두 배가량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담배를 계속 피우는 5년마다 사망 확률이 8%포인트씩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다가 한때 담배를 피웠다 끊었더라도 흡연 경험이 없는 사람과 같은 수준으로 사망 확률이 내려가는 데 20년의 금연 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이끈 루핀더 샌두 앨버타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여성이 담배를 끊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참으로 잘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심장학회(AHA)지에 실렸다.

jhpark@yna.co.kr

< 대선 D-6 > 여론조사 "朴 42.8~48.9% vs 文 41.4~47.5%"

이병헌 "공들인 복근 3D로 감상하세요"

LG전자, 칠레에서 '아마추어 요리대회' 개최

박주영 맹활약..셀타, R.마드리드 2-1 격파

< 증권사들 치열한 몸부림…"빙하기 살아남자"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