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운동할까? 굶고 운동할까?

헬스조선 편집팀 입력 2013. 11. 15. 09:28 수정 2013. 11. 15. 09: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사 후 걷는 산책과 식사 전 공복상태에서 하는 운동,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일까? 공복상태에서 하는 운동이 지방을 더 많이 태운다고 한다.

↑ [헬스조선]조선일보 DB

우리 몸은 공복상태에도 걷기운동뿐 아니라 격렬한 운동도 가능하다. 우리 몸이 90~120분 정도는 운동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축적해 놓기 때문이다. 운동은 언제하든지 효과가 있지만, 특히 아침 식사 전 공복에서 하는 운동은 체중감량뿐 아니라 체지방량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아침 공복상태에서의 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여러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다. 실제로 식사 전 운동과 식사 후 운동을 한 후 지방 연소량을 측정했더니, 식사 전에 하는 운동이 식후 운동보다 평균 33% 더 지방을 태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다만, 심혈관 질환 환자가 아침에 갑자기 운동을 하면 교감신경이 자극돼 몸이 놀랄 수 있으니 10분 이상의 충분한 스트레칭 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