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은?

신정윤 2017. 6. 22. 14: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생리가 시작되지 않고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로 음성이 나왔는데도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궁금합니다.

또한, 생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청소년기의 경우 난소의 미성숙으로 인해 생리불순이 비교적 흔하게 있습니다.

생리주기란 지난번 생리 시작일과 이번 생리 시작일 사이의 간격으로 한 두 번의 생리로는 잘 알 수 없으므로 5~6개월의 주기를 관찰해야 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생리가 시작되지 않고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로 음성이 나왔는데도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궁금합니다.

물음표를 보고 있는 여성

A. 생리 주기는 고정된 것이 아니여서 언제든 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트레스, 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약물복용, 컨디션 저하, 체중급감, 타 건강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초래되어 생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21일 이상, 2달 이내로 정상범위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생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청소년기의 경우 난소의 미성숙으로 인해 생리불순이 비교적 흔하게 있습니다. 아직 생리기 전이 확실히 확립되지 못해서입니다.

생리주기란 지난번 생리 시작일과 이번 생리 시작일 사이의 간격으로 한 두 번의 생리로는 잘 알 수 없으므로 5~6개월의 주기를 관찰해야 합니다. 늦어지면 2달 만에 생리를 하기도 하니 좀 더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이 배란기이며 난자 생존 기간 24시간, 정자 생존 기간 72시간임을 고려해 배란 예정일 3~4일 전후가 가임기입니다. 가임기에 관계를 맺었다고 다 임신이 되는 것은 아니며 통상 20~30% 정도의 임신확률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생리일을 제외하고는 항상 임신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쿠퍼액에도 소량의 정자가 흘러나옵니다. 몇%의 확률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쿠퍼 액으로도 임신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질외사정은 확실한 피임법이 아니니 반드시 관계 시작부터 꼭 콘돔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음성으로 나왔다면 생리가 늦어지는 것으로 보이나 잠자리 후 생리가 늦어진다면 마지막 성관계 후 2주가 지난 시점에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시거나,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때의 정확도는 약 95%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비임신임에도 2월 내에도 생리가 없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해 무월경을 유발할만한 자궁 및 난소, 호르몬이상 여부를 확인해보시고 생리를 유도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경숙 (산부인과 전문의)>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이 궁금할 땐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