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얼굴 한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김선희 2014. 9. 3. 12: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얼굴 한쪽만 부어 오르는 느낌도 있고 통증도 느껴집니다. 증상이 자꾸 신경이 쓰여서 일에 집중하기도 힘듭니다.

A. 얼굴의 통증은 감염성 질환, 신경계 질환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그 중 삼차신경통은 한번 발생하면 수주에서 수개월 동안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대부분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입니다.

가끔 삼차신경뿌리가 동맥이나 정맥에 압박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뇌종양이나 혈관기형에 의한 경우는 감각변화나 다른 뇌신경, 뇌줄기 이상 소견을 동반합니다.

날카로운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 강한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갑자기 나타나서 수초만에 사라지는 양상이며, 대개 2분 이내에는 사라지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통증은 저절로 나타나기도 하며,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나, 얼굴의 어느 부분을 건드리면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심한 통증과 새로운 통증 사이에는 둔한 통증이 수분간 지속될 수 있으며, 둔한 통증이 지속되면 종양 등에 의한 증상성 삼차신경통을 의심해야 합니다.

몇 가지 항경련제, 신경통증 약물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정확한 신경과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종문 (신경과 전문의)>

김선희 건강의학전문기자 sunnyk@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