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현상의 원인, 빨리·많이 빼려다 오히려 '더' 찐다

김태호 헬스조선 인턴기자 2016. 1. 26. 13: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요요현상의 원인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아졌다.

요요현상이란 체중을 감량하는 과정에서 체중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요요현상은 단순히 체중이 다시 늘어나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다.

이뿐 아니라 다른 연구에서는 요요현상이 반복되고 체중 변화의 정도가 심한 경우, 신장암과 담석 등 담낭질환이 생길 위험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요현상의 원인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아졌다. 요요현상이란 체중을 감량하는 과정에서 체중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신체 활동이 줄어들고, 우리 몸이 낮은 기온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피하지방을 늘리기 때문에 여름철에 열심히 살을 뺀 사람이라도 쉽게 요요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꼭 겨울이 아니라도 요요현상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떼어낼 수 없는 현상 중 하나다. 요요현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헬스조선]무리한 다이어트와 생활습관의 교정 없이는 요요 현상이 올 수 있다./사진=헬스조선 DB

요요현상의 원인은 가장 대표적인 '극단적인 다이어트'다. 체중은 한 사람의 생활 습관과 삶의 결과물로 볼 수 있다. 평소에 식사량, 즐겨 먹는 음식의 종류, 활동량, 수면의 질과 시간 등이 체중에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활습관을 교정하지 않고 일정 기간동안 먹는 양과 활동량만 조절해서는 요요현상이 생기기 쉽다. 단기간 식사를 적게 하거나 더 많이 움직이면 살이 쉽게 빠질 수는 있지만, 원래의 생활 습관을 되찾는 순간 다시 살이 찌기 때문이다. 특히 특정한 음식만 먹거나 식사 횟수를 극단적으로 조절하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을 유발하는 요소 중 하나다. 우리 몸은 영양분이 일정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가급적 음식을 소모하지 않고 저장하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식사를 불규칙하거나 극단적으로 적게 하게 되면 지방이 늘기 쉬운 상태가 된다.

요요현상은 단순히 체중이 다시 늘어나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다. 요요현상을 반복적으로 겪으면 비만 이외의 다른 질환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서울대의대 국민건강지식센터에 따르면 인위적이고 급격한 체중감량과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근육은 줄어들고, 반대로 지방이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만과 관련된 암 발생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뿐 아니라 다른 연구에서는 요요현상이 반복되고 체중 변화의 정도가 심한 경우, 신장암과 담석 등 담낭질환이 생길 위험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요요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자신의 생활과 연계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 달에 2~3kg을 감량하고, 6개월에 체중의 10% 정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자신의 체력과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빠른 체중 감량 효과를 보기 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요요현상 뿐 아니라 근육이나 관절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계단을 걸어다니는 등 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