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잇살이 찌는 진짜 이유는?

김양연 2012. 9. 6. 17: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이면 서른. 마지막 20대를 4개월 앞둔 김모씨(29, 여)는 마른 체형이지만 최근 들어 바지 위로 튀어나온 옆구리살 때문에 고민이다. 한번도 뱃살 때문에 걱정해본 적은 없지만 주변 친구들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나잇살'은 어쩔 수 없다며 위로 아닌 위로를 한다.

흔히 '나잇살'이라고 부르는 군살은 왜 생기는 것이며 정말 나이 때문에 살이 찐다는 사실이 맞는 것일까.

20대에서 30대, 30대에서 40대로 넘어가면서 신체의 기초대사량은 감소하고 근육량도 함께 줄어드는데, 줄어든 근육 자리에 지방이 끼면서 나잇살이 생긴다.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영향이 크다. 보통 30대가 되면 본격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활동량이 줄고 근육량도 감소해 자연스럽게 지방이 쌓인다. 1년에 약 1%씩 근육량이 줄며 15~20년 후엔 본격적인 자각증상이 나타난다.

여성들도 마찬가지. 특히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40~50대 여성들이 매년 450g씩 체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성장호르몬이 20대 때보다 감소하고 기초대사율이 떨어져 자연적으로 소모되는 칼로리가 훨씬 적고, 신진대사량도 줄어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호르몬의 감소는 대사량 감소로 이어지고, 대사량 감소는 지방축적으로 이어지는 것이 나잇살이 생기는 기본 과정이다. 하지만 살이 찌는 이유가 나이 탓이라며 운동을 하지 않고 불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점점 더 살이 찌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따라서 하루에 적어도 30분이상씩 일주일에 3~4번 정도의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면, 노화로 인한 나잇살이 찌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노화를 막을 순 없지만 몸을 적게 움직이고 운동을 하지 않는 습관이 더 큰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김양연 건강의학전문기자(RN) stranger84@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