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푸드>CJ프레시웨이 추천 힐링 레시피-보리 아욱죽&찰보리빵

기자 2015. 1. 14. 15: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 노로바이러스 퇴치에 도움이 되는 힐링레시피 재료는 보리이다. 첫 번째 요리는 '보리 아욱죽'(왼쪽 사진)이다. 다시마와 표고버섯으로 육수를 만들어 보리와 찹쌀 그리고 아욱을 넣어 충분히 끓인다. 든든한 아침 식사로 손색이 없다. 두 번째 요리는 '찰보리빵'(오른쪽)이다. 보릿가루를 구입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우유나 달걀을 넣어 단백질까지 보충해 그야말로 영양건강빵이다. 찰보리빵 반죽은 미리 해서 냉장고에 30분 이상 숙성시키면 쫀득한 빵이 된다. 김형미 연세세브란스 영양팀장은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한 만큼 외식이 잦을 경우, 반드시 위생관리가 잘되어 있는 식당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보리 아욱죽

재료

불린 보리 1컵, 찹쌀 1/4컵, 아욱 4줄기, 건새우 30g, 된장 1/2큰술, 국간장 1작은술, 육수(멸치 30g, 다시마(5*5) 3장, 무 100g, 양파 100g, 마른 표고버섯 3개, 물 2ℓ)

만드는 법

1.보리와 찹쌀은 불리고, 보리는 한 번 물에 우르르 끓여 헹궈 둔다.

2.육수 재료는 한꺼번에 넣고 끓여 준비한다.

3.아욱은 줄기를 제거하고 잎만 준비해 손으로 비벼 씻어 끈적이는 점액질을 제거한다.

4.다 끓여진 육수에 된장을 풀고 불린 찹쌀과 보리를 넣고 중약불에서 끓여준다.

5.보리와 찹쌀이 익으면 아욱과 건새우를 넣고 눋지 않게 저으면서 더 끓여준다.

6.육수가 어느 정도 잦아지고 보리쌀이 푹 퍼진 느낌이 들면 불을 끈다.

◇ 찰보리빵

재료

찰보리 가루 2컵, 탈지분유 2큰술, 설탕 6큰술, 우유 1컵, 달걀 3개, 카놀라유 2큰술, 소금 1/4작은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팥앙금

만드는 법

1.볼에 가루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설탕, 소금이 녹도록 거품기로 천천히 저어준다.

2.찰보리 가루와 탈지분유, 베이킹파우더를 체 쳐 넣고 거품기로 저으며 멍울이 없도록 푼다.

3.팬을 달군 후 키친타올에 오일을 묻혀 얇게 바른 후 반죽을 2스푼씩 떠서 둥글게 모양을 잡아 은근히 구워준다.

4.위 표면에 기포가 올라오면 뒤집어 30초 정도 더 구워준 후 꺼낸다.

5.찰보리빵에 팥앙금을 두껍지 않게 펴 발라준 후 다른 빵 하나를 마주 보게 덮어 완성한다.

메뉴감수 = 김형미 연세세브란스 영양팀장

셰프 = 윤미현, 푸드스타일리스트=임윤수·김혜경

사진 = 김호웅 기자 diverkim@munhwa.com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02)3701-5555/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