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향' 고수(샹차이), 특별한 효능이 있을까?

조민경 2017. 2. 24. 18: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시아 음식, 특히 중국 음식에 흔히 나타나는 특별한 향이 있다.

대체로 이러한 향은 '고수(샹차이)'로 인해 생긴다고 여겨지는데, 고수는 특별한 향과 맛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과 선호하지 않는 사람이 극명하게 나누어지는 식재료 중 하나다.

시고 매운 맛과 특유의 향으로 선호하지 않는 사람도 많지만, 최근에는 음식이 세계화되고 해외를 방문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고수에 대한 반감도 많이 줄어든 듯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음식, 특히 중국 음식에 흔히 나타나는 특별한 향이 있다. 대체로 이러한 향은 ‘고수(샹차이)’로 인해 생긴다고 여겨지는데, 고수는 특별한 향과 맛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과 선호하지 않는 사람이 극명하게 나누어지는 식재료 중 하나다.

일부 식당에서는 고수가 들어간 음식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수를 극소량 넣거나, 따로 추가해 먹을 수 있도록 하고, 해외여행 중 식당에서도 ‘노 샹챠이’를 외치면 고수를 제거해주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수는 왜 사랑받는 것일까? 특별한 효능이 있을까?

고수

중국어로 ‘샹차이’라 불리는 고수는 세계 각국에서 쓰이는 향신료다. 시고 매운 맛과 특유의 향으로 선호하지 않는 사람도 많지만, 최근에는 음식이 세계화되고 해외를 방문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고수에 대한 반감도 많이 줄어든 듯 보인다.

고수는 시금치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위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 촉진의 효과가 있고, 식욕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체했을 때나 소화 불량, 발열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 정신 건강을 맑게 해 두통을 없애주고, 고혈압, 안면 마비, 혈액 순환에 좋으며 혈액 순환에도 효과가 좋다고.

생선이나 육류가 가진 비린내를 없애주고 독을 잡아준다고 하여 육류와 생선 저장에 사용하는 이들도 많으며, 입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식용으로 쓰일 때는 어린 잎 줄기를 사용하는데 이 잎에서 향을 내는 성분들이 신경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어 좋다.

조민경 건강의학전문기자 mamind@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