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디톡스, 해독에 좋은 음식은?

신정윤 입력 2017. 1. 18. 12:13 수정 2017. 1. 18. 16: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인은 공기, 식품, 생활용품 등에서 유해 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이 중요한데 첫째는 소식, 둘째는 충분한 수분 공급, 셋째는 해독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해독 식품은 비타민, 미네랄, 필수 지방산과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채소와 해조류, 과일 등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인은 공기, 식품, 생활용품 등에서 유해 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이 중요한데 첫째는 소식, 둘째는 충분한 수분 공급, 셋째는 해독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해독 식품은 비타민, 미네랄, 필수 지방산과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채소와 해조류, 과일 등이다. 해독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 해독에 좋은 음식은?

과일과 채소

1. 미역과 다시마, 해조류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알산과 라미니 성분이 풍부해 몸속 중금속을 배출하는 해독 작용을 한다. 특히 미역에 많이 든 베타카로틴과 퓨코이딘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다. 미역과 다시마는 날것으로 먹으면 대장지로한 및 대장암 예방은 물론이거니와 콜레스테롤을 흡수를 방해해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혈관을 탄력적으로 만들어 동맥경화까지 막아준다. 미역과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다.

2. 덜 정제된 곡류

쌀겨를 포함한 현미는 암을 예방하고 섬유소가 많아 중금속 해독 작용을 하며,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세계암연구재단의 보고서에 따르면, 많이 도정된 밀을 주로 먹으면 다른 영양소는 사라지고 단순한 탄수화물(당분)만 남아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빵을 고를 때 밀가루 빵보다는 덜 정제된 곡류로 만들어진 빵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슈퍼푸드 14가지

식품영양학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스티븐 G. 박사는 세계 장수 국가의 식단에서 중복되는 식품을 토대로 ‘14가지 슈퍼푸드’를 선정했다. 슈퍼푸드란 맛있고,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지난 수 세기에 걸쳐 영양가가 입증된 것이어야 한다. 프랫 박사는 이를 모두 충족하는 식품으로, 콩, 대두, 귀리, 호박, 시금치, 브로콜리, 블루베리, 오렌지, 토마토, 연어, 호두, 차, 칠면조, 요구르트를 꼽았다. 슈퍼푸는에는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식품성 에스트로겐 등 미량영양소가 풍부해 활성산소 생성을 막는 항산화 작용 및 해독 작용이 뛰어나다.

4. 노폐물 배설을 돕는 사과

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사과는 85%의 수분과 당질, 식이섬유,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다. 사과 속의 비타민 C는 피부 건강에 좋고 펙틴은 방사능 배출 효과가 있으며, 내부 피폭을 예방하는 데도움이 된다. 산화를 일으키는 독성물질을 제거해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기능을 한다. 또한, 장운동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몸속 노폐물 배설에도 효과적이다.

5.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녹차

녹차의 카테킨은 항균 작용을 해 대장균, 보튤리누스균 등 식중독균의 생존을 완전히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 카테킨은 항바이러스, 항염증 효과가 있고 중금속을 흡착해 침전시킴으로써 중금속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한다. 베타카로틴, 비타민 등 항산화 영양소 또한 풍부하다.

6. 유산균이 많은 발효 음식

유산균이란 장내 유당이나 포도당을 분해해 ‘유기산’이라는 산을 만드는 세균이다. 대표적인 유산균에는 비피더스균이 있으며, 그 밖에 불가리아균, 요구르트균, 유산간균등이 있다. 이 유산균의 역할은 몸속에서 유해물질을 만들어내는 가스괴저균이나 대장균 같은 유해균과 싸우는 것이다. 유산균이 많은 음식은 요구르트, 치즈, 유산균 음료, 버터, 된장, 간장 등이 있다.

<참고 도서 = 아이 몸에 독이 쌓이고 있다, 임종한 저>

신정윤 건강의학전문기자 kitty@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