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엔 타르트지

2017. 1. 16. 10: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arte Tartin

부디 새해엔 ‘꽃 길’만 걷길 바라는 소망을 담아서 만든 타르트

애플 타르트(Apple Tarte)

재료파트 사브레(박력분 260g, 버터 170g, 설탕 90g, 계란 30g, 계란노른자 10g, 베이킹파우더 3g), 크렘 다망드(버터·설탕·아몬드 가루 50g씩, 계란 1개), 사과 5개, 레몬 1개, 물 100g, 설탕 30g

파트 사브레 만드는 법1볼에 녹인 버터를 설탕과 함께 넣고 섞는다. 다른 볼에 계란을 풀어놓는다.2버터와 설탕을 넣은 볼에 계란 물을 2~3회에 거쳐 나눠 붓는다.3체에 거른 박력분에 베이킹파우더를 더한 뒤 골고루 저어준다.4어느 정도 찰기가 생겨 뭉쳐지면 작업대 위에 반죽을 붓고 스크래퍼로 잘 펴준다.5완성된 반죽은 랩에 싸서 평평하게 만든 뒤 냉장고에 하루 동안 숙성한다.

크렘 다망드 만드는 법1버터에 설탕을 넣고 섞는다.2아몬드 가루는 체로 거르고 계란은 볼에 풀어놓는다.3설탕을 넣은 버터에 계란 물을 2~3회에 걸쳐 나눠 넣는다.

4아몬드 가루를 넣고 잘 섞어준다.

사과 타르트 만드는 법1미리 만들어둔 파트 사브레(Pate Sablee; 파트 수크레, 파트 브리제와 더불어 대표적인 과자 반죽으로 고운 모래알처럼 부드러운 식감을 낸다)를 타르트 틀 모양보다 약간 크게 밀어주고 옆면은 꼼꼼히 채워준다.2170℃로 예열한 오븐에 반죽을 넣고 13분간 굽는다.3잘 구워진 타르트 셸에 크렘 다망드(Cre?me D’Amandes; 흔히 아몬드 크림이라 불리는 타르트, 파이의 필링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크림)를 3분의 1가량 채운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다시 5분간 굽는다.4얇게 슬라이스한 사과를 레몬 주스와 설탕, 물에 담근다.5사과 슬라이스를 둥글게 말아 겹친 뒤, 모양을 만들어 타르트에 장식한다.

레몬 타르트(Lemon Tarte)

재료파트 수크레(버터 170g, 설탕 90g, 박력분 80g, 계란·강력분 50g씩, 아몬드 파우더 40g, 소금 2g), 레몬 커드(계란 3개, 설탕 150g, 레몬즙 130g, 버터 115g, 생크림 15g, 레몬 제스트 적당량), 슈거 파우더 5큰술

파트 수크레 만드는 법1볼에 녹인 버터를 설탕, 소금과 함께 넣고 섞는다. 다른 볼에 계란을 미리 풀어놓았다가 2~3회에 걸쳐 나눠 붓는다.2체에 거른 박력분, 강력분, 아몬드 파우더를 더한 뒤 골고루 저어준다.3어느 정도 찰기가 생겨 뭉쳐지면 작업대 위에 붓고 스크래퍼로 펴가며 잘 섞는다.4완성된 반죽은 랩에 싸서 평평하게 만든 뒤 냉장고에 하루 동안 숙성한다.

레몬 커드 만드는 법1볼에 계란과 설탕을 섞은 뒤, 레몬 제스트를 넣고 레몬즙과 생크림을 추가해 중탕하며 잘 젓는다.2농도가 되직해지면 버터를 넣어 녹인 뒤 체에 거른다.
레몬 타르트 만드는 법1미리 만들어둔 파트 수크레(Pate Sucre; 반죽에 물을 사용하지 않아서 부서지기 쉽고 바삭바삭한 쿠키 같은 식감이 있다)를 타르트 틀 모양보다 약간 크게 밀어주고 옆면을 꼼꼼히 채워준다.217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굽는다.3잘 구워진 타르트 셸에 레몬 커드를 채우고 슈거 파우더를 뿌리면 완성.

생강 & 배 타르트(Ginger Pear Tarte)

재료파이 반죽(버터 400g, 강력분·박력분 250g씩, 우유 120g, 물 100g, 버터 50g, 설탕 15g, 소금 10g), 생강 시나몬 소스(버터·설탕 2큰술씩, 생강 1큰술, 시나몬 가루·바닐라 익스트랙트 1/2큰술씩), 배 2개, 슈거 파우더 2큰술

파이 반죽 만드는 법1강력분, 박력분, 소금, 설탕을 잘 섞어주고 가운데 홈을 판 다음, 물과 우유를 붓는다.2녹인 버터를 추가한 뒤 스크래퍼로 자르듯 섞는다.3반죽을 넓게 펴 버터를 넣고 스크래퍼로 접었다 밀어주는 방식으로 3번가량 반복한다.

생강 시나몬 소스 만드는 법1생강, 설탕, 시나몬 가루, 바닐라 익스트랙트를 섞는다.2녹인 버터를 함께 더한다.

생강 & 배 타르트 만드는 법1미리 만들어둔 파이 반죽을 밀어 직사각형으로 만들고 반죽 가장자리를 안쪽으로 접어 모양을 만든다.2파이 반죽 위에 생강 시나몬 소스를 바르고 얇게 썬 배를 올린다.3190℃로 예열한 오븐에 13분간 골고루 색이 돌게 굽는다. 잘 구워진 파이 위에 슈거 파우더를 솔솔 뿌려준다.

초콜릿 타르트(Chocolate Tarte)

재료파트 사브레, 초콜릿 가나슈(커버처 초콜릿 70g, 생크림 65g, 버터 10g), 글라사주(물 45g, 설탕 75g, 포도당 60g, 생크림 50g, 코코아 파우더 25g, 젤라틴 4g), 녹차 초콜릿·생크림 100g씩, 설탕 8g

초콜릿 가나슈 만드는 법
1커버처 초콜릿(Couverture Chocolate; 초콜릿을 만들기 위한 중간 가공 상태로 카카오 버터를 31%나 함유해 진한 맛이 난다)에 따끈하게 데운 생크림을 부어준다.
2거품이 생기지 않게 살살 저어준 뒤 녹인 버터를 추가한다.
글라사주 만드는 법
1젤라틴은 찬물에 미리 불린다.
2냄비에 물과 설탕, 포도당, 생크림을 넣고 데운다.
3끓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리고 코코아 파우더와 젤라틴을 넣은 뒤 핸드 블렌더로 골고루 혼합해 준다(이때 거품이 생기지 않게 주의한다).
4체에 거른 뒤 식힌다. 30~35℃가 초콜릿 타르트 만들기에 적당한 온도.
초콜릿 타르트 만드는 법
1미리 만들어둔 파트 사브레를 타르트 틀 모양보다 약간 크게 밀어주고 옆면은 꼼꼼히 채워준다.
2170℃로 예열한 오븐에 반죽을 넣고 13분간 굽는다.
3잘 구워진 타르트 셸에 초콜릿 가나슈(Chocolate Ganache; 크림과 섞어 만든 초콜릿 또는 크림과 초콜릿을 섞어 만든 소스나 아이싱을 부르는 말)를 3분의 2가량 붓는다.
4타르트 셸의 나머지 3분의 1은 글라사주(Glacage; 과자의 풍미나 광택, 장식, 건조 방지에 도움이 되는 코팅용 레서피)로 채워 표면에 광택이 나게 해 준다.
5생크림을 초콜릿 타르트 위에 올려주면 완성. 녹차 초콜릿을 솔솔 가루내 장식해준다.

PHOTOGRAPHER, FOOD DESIGNER & WRITER 박세훈

EDITOR 김나래

DIGITAL DESIGNER 전근영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