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레시피]면역력 강화와 디톡스를 한번에 '검은콩고기'

김지유 기자 2016. 4. 14. 13: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은콩으로 만든 '검은콩고기'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자료사진)© News1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반려동물의 건강을 생각해 가공된 육류 급여를 꺼리는 보호자들이 늘고 있다.

특정 육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매일 같이 가공된 육류로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반려동물에게 좋은 특별 간식은 '검은콩고기'.

검은콩으로 만든 '검은콩고기'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식감과 냄새가 고기와 흡사해 반려동물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그럼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한 특별 간식 '검은콩고기'를 만들어보자.

Δ재료
콩, 고구마, 아마씨 가루, 분리대두단백 가루

Δ조리과정
1.커다란 볼에 검은콩을 넣고 넉넉하게 물을 부은 후 8~12시간 이상 불린다. 이후 껍질을 깨끗이 제거한다.

2.잘 불린 검은콩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준다.

3.갈아놓은 검은콩에 고구마와 아마씨 가루를 넣은 후 믹서로 다시 갈아준다.

4.잘 갈아놓은 재료를 넓고 오목한 볼에 옮긴 후 '분리대두단백' 가루를 넣고 반죽한다. 이때 콩과 고구마 자체에 수분이 있으니 반죽이 차진 상태가 되도록 분리대두단백 가루의 양을 조절하며 반죽한다. 분리대두단백 가루는 사람이 먹는 콩고기에 응집력을 위해 넣는 밀가루 단백질인 '글루텐'을 대신하는 역할을 한다.

5.반죽은 반려동물이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자르거나, 미트볼 형태로 동그랗게 만든다.

6.완성된 콩고기 반죽은 찜기에 약 15분간 찌거나, 프라이팬에 퓨어 올리브오일을 약간 두르고 골고루 잘 익혀 열기를 식힌 뒤 반려동물에게 급여하면 된다.

7.남은 반죽은 소포장해 냉동실에 보관한다.

Δ전문가 팁
이미진 수의학 박사(반려동물 유기농 펫푸드 전문 (주)이레본): 검은콩에는 단백질(약 34%), 비타민B군 중 B1·B2·B6와 엽산이 함유돼 있다. 특히 아미노산(시스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높아 질병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은 지방 함량이 약 20%로 높은 편이지만 불포화지방인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해 피모 건강에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된다.

동물성 단백질에 대해 식이성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동물의 경우에는 콩을 이용해 식물성 단백질로 단백질 섭취를 할 수 있으며, 평소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많은 경우에는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빼는 디톡스 효과도 볼 수 있다.

콩고기 조리 시 응집력을 위해 사용되는 밀가루 단백질인 글루텐 대신 콩에서 단백질을 추출해 단백질 함량을 60~70%까지 높인 분리대두단백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검은콩고기는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므로 5kg의 반려동물을 기준으로 하루에 총 15~20g 정도 급여할 것을 추천한다.

windbsh@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