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밥 짓기, 물은 얼마나 넣어야 할까?

이민재 헬스조선 인턴기자 2015. 11. 26. 10: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5일 tvN 수요미식회 밥 편이 방송되며 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국인은 밥심으로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밥은 한국인에게 중요한 음식이다. 밥을 맛있게 지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맛있는 밥 짓기에 대해 알아본다.

[헬스조선]밥 사진/사진=tvN 수요미식회 방송 화면 캡쳐

이날 방송에 출연한 심영순 요리연구가는 좋은 밥맛을 위해서는 쌀을 씻을 때 빨리 씻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쌀이 첫물을 흡수하기 시작하면서 각종 불순물도 함께 흡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쌀을 씻을 때는 수돗물보다 정수나 생수를 사용해 재빨리 씻어내는 것이 좋다. 쌀은 4~5회 정도 씻는다. 최근에 나오는 쌀은 도정이 잘 돼 있어 굳이 박박 씻어낼 필요는 없다.

쌀을 미리 불려 놓으면 밥을 지을 때 열도 잘 통하고 뜸이 잘 들어 좋다. 여름에는 30분, 겨울에는 1시간 정도 불린다. 밥물은 쌀 부피의 1.2배(중량의 1.5배)가 되도록 붓는다. 불린 쌀은 쌀과 물의 비율을 1:1로 맞춘다. 잡곡밥의 경우 1.7배 정도 물을 붓는다.

전기밥솥을 이용하는 경우 취사 버튼만 누르면 되지만 냄비의 경우엔 다르다. 냄비로 밥을 지을 경우 센 불에서 10분 정도 가열하면 끓어 넘치려 하는데, 이때 중간 불로 줄여 5분 정도 끓인다. 밥물이 잦아들면 약한 불로 줄이고 10분 정도 뜸을 들인다. 이후 불을 끄고 밥을 고루 섞어 5~10분 정도 후에 먹으면 된다.

맛있는 밥을 짓기 위해서는 좋은 쌀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쌀은 불투명한 흰색에 광택이 있고 통통하며 쌀알의 형태가 고른 것이 좋다. 또 묵은내가 나지 않고 쉽게 부서지지 않으며, 도정 날짜가 구입일과 최대한 가까운 것을 골라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