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식문화 연구가 양향자의 간편 레시피] 향기로운 허브를 이용한 '생선 모듬 샐러드'

2015. 10. 12. 1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허브는 식욕을 돋우며 고기나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고 상큼한 맛을 내는 역할을 한다. 평범한 요리를 화려한 작품으로 탈바꿈하게 하는 허브는 예전부터 진통·진정 등의 치료 효과와 방부나 살충을 위한 약초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서양에서는 주로 꽃 종류의 허브를 많이 이용하며 한국을 비롯한 동양에서는 농경사회의 발달로 미나리·쑥갓·마늘·파·생강·고추 등의 향채소류가 한국의 허브로 음식 등에 사용돼 왔다. 허브는 특유의 향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 가정에서는 관상과 환경미화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음식의 향부터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허브를 이용한 음식으로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향기로운 허브를 이용해 허브 생선 모듬 샐러드를 만들어 보자.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오징어 1/2마리 ▲홍합 5개 ▲대하 3마리 ▲양상추 1/4개 ▲겨자 10g ▲식용유 10g ▲다진 마늘 1/2스푼 ▲다진 양파 1/2스푼 ▲다진 청·홍피망 1/2스푼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준비된 오징어를 링으로 썰어준다.
2. 홍합을 연한 소금물에 깨끗이 씻은 후 해감한다.
3. 대하의 내장을 뺀다.
4. 위 1,2,3을 넣은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 백포도주를 넣고 데쳐준다.
5. 양상추, 겨자, 치커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다듬은 다음 찬물에 담근다.
6. 위 5의 물을 뺀 다음 그릇에 담고 허브로 장식하고 위에 드레싱을 뿌린다.

< (사)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