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탈수증 예방 식품은

입력 2016. 7. 18. 11: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톡쏘는 항암채소, 물냉이 
-여름철 건강별미, 누에콩 
-수분공급원, 수박·래디시

무더운 여름에 밖을 나돌아다니다보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여름 제철 과일이나 채소는 수분 보충에 효과적이다. 최근 미국 온라인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여름 제철 과일ㆍ채소 9가지를 소개했다.

사진=123rf

▶물냉이(watercress) =톡 쏘는 후추맛이 나는 채소다. 샐러드에 넣어먹기 좋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꼽은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ㆍ채소’ 가운데 하나다. 100g당 11칼로리에 불과하다. 오렌지보다 비타민C 함유량이 높으며 칼슘, 철, 엽산, 비타민A 등도 풍부하다. 미국 임상영양학저널은 매일 물냉이를 먹으면 혈구 속 DNA 손상이 방지되고,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123rf

▶누에콩 =중동, 유럽, 아시아, 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여름 건강 별미다. 늦봄부터 여름까지 생산된다. 단백질, 칼륨,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B1ㆍB6ㆍK가 등이 들어있다. 섬유질도 다량 함유돼 있는 반면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은 없다. 날것으로 먹어도 되고 익혀서 먹어도 된다. 꼬투리는 반드시 데쳐서 먹어야 한다.

사진=123rf

▶수박 =여름 과일의 대명사다. 이름(watermelon)처럼 92%가 물이다. 무더운 여름에 좋은 수분 공급원이다. 2컵에 88칼로리 정도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소화가 느려 포만감이 오래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근대 =물냉이처럼 CDC가 꼽은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ㆍ채소’다. 잎은 초록색이고 줄기는 붉은색, 보라색, 노란색 등을 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근대는 혈당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줘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섬유질, 단백질, 산화방지성분, 칼슘,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한컵에 35칼로리다. 샐러드에 넣어서 날것으로 먹거나, 볶아 먹는다.

[사진출처=123RF]

▶패션프루츠 =노란 개구리알처럼 생긴 이국적인 과일<사진 오른쪽>이다. 남미에서 처음 생산했으며 새콤달콤한 맛이 난다. 섬유질, 산화방지성분, 비타민AㆍC 등이 들어있다. 칼륨 함유량은 바나나의 2배다.

[사진출처=123RF]

▶래디시 =과소평가된 뿌리채소<왼쪽>다. 칼로리가 낮으며, 수분 함량은 90%다. 비타민C, 섬유질, 칼륨, 엽산 등이 많이 들어있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포만감을 준다. 또 천연해독제 역할을 해 벌에 쏘였을 때나 벌레에 물렸을 때 먹으면 좋다. 

[사진출처=123RF]

▶복숭아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다. 보통 68칼로리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타민CㆍEㆍK,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이 들어있다. 7월과 8월에 가장 맛이 좋다. 구워서 먹으면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사진출처=123RF]

▶주키니 =오이와 비슷하게 생긴 호박이다. 날것으로 먹어도 되고 구워서도 먹는다. 한컵에 20칼로리다. 섬유질, 칼륨 등이 풍부하지만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은 없다.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35%가 들어있다. 길게 잘라서 파스타면처럼 활용해도 된다.

[사진출처=123RF]

▶라즈베리 =달콤한 맛을 내는 붉은색 과일이다. 섬유질이 한컵에 8g 들어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한컵에 64칼로리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관절염에도 좋다고 알려졌다.

신수정 기자/ssj@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영동고속도로 교통사고, 수십m 앞에서도 버스 멈추지 않았다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레이양, 남심 유혹하는 비키니…슬림, 탄탄
맹견, 새끼고양이 물어뜯는 장면 방송한 인터넷 BJ
“차범근 축구교실, 축구장 싸게 쓰고 수강료는 더 받아”
지드래곤과 열애설 미즈하라 키코…웨이보서 중국팬에 공식 사과
‘넥슨 부동산’ 연루 의혹 우병우 민정수석 누구?
JTBC “괌 사드 보도 오역 사과”…누리꾼 “오역넘어 왜곡”
이진욱 고소인 “처음 본 그날 성폭행 당했다” 반박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