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푸드, 열대 과일

2015. 7. 23. 09: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국적인 휴양지에서나 먹을 수 있던 열대 과일을 이제는 쉽게 구할 수 있다. 달고 수분이 많은 열대 과일은 더운 여름, 피로 해소를 위한 달콤한 선택. 손님 접대용부터 온 가족 여름 디저트까지, 여름에 제맛인 열대 과일로 힐링 타임을 즐겨보자.

애플망고 Apple Mango

겉은 사과처럼 붉고, 속은 망고처럼 노랗고 달콤한 것이 특징. 항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야맹증에 좋은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더운 여름철 과다한 피지 분비와 각질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마사지 재료로도 좋다.

+ How To Eat_ 망고와 마찬가지로 바둑판 모양으로 칼집을 내서 숟가락으로 퍼 먹는 것이 좋다.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해 갈아서 각종 육류 요리에 활용하면 연육 작용은 물론 소화를 돕는다.

라임 Lime

라임은 100g당 30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힌다. 상큼한 맛만큼 구연산과 비타민 C가 풍부해 괴혈병 예방에 좋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라임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소가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좋다.

+ How To Eat_ 신맛이 강해 생으로 먹기보다는 과육만 골라 탄산수에 타서 먹거나 샐러드 등에 활용하면 좋다. 특히 항균 작용이 뛰어나 생선 요리에 주로 사용된다.

자몽 Grapefruit

자몽은 다이어트 식품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과일이다. 자몽은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서서히 분비되도록 돕는 구실을 하는데, 이는 식욕과 비반 억제를 돕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이뇨 작용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지방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구실도 한다. 실제로 식전에 자몽을 반쪽씩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How To Eat_ 쌉쌀한 맛의 자몽은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설탕과 함께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더운 여름에는 자몽 과육을 설탕에 재워 청으로 만든 후 탄산수나 생수에 타서 마시면 맛있다.

망고 Mango

대표적인 후숙 과일인 망고는 단맛이 강하고 과즙이 풍부해 대표적인 열대 과일에 속한다. 비타민 A와 카로틴이 풍부한데, 특히 카로틴은 녹색 잎채소와 거의 같은 양인 1600mg이 들어 있다. 망고 안에 들어 있는 당 성분과 소화효소는 위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불량을 개선시킨다. 노란색이 진하고 검은 점이 없는 것이 신선하다. 실온에서 1~2일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 How To Eat_ 애플망고와 마찬가지로 바둑판 모양으로 칼집을 내 포크나 숟가락으로 퍼 먹거나 각종 육류 요리에 활용한다. 살짝 얼려 셔벗처럼 먹거나, 각종 과일과 함께 칵테일로 먹어도 색다르다.

망고스틴 Mangosteen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열대 과일로 '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린다. 새콤달콤하면서도 떫은맛이 약간 난다. 두꺼운 껍질을 벗기고 하얀 속살의 과육을 주로 먹는데, 사실은 껍질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고온 다습한 동남아 지역에서 재배되지만, 성장 시간이 더딘 편이라 귀한 과일에 속한다.

+ How To Eat_ 과즙이 많아 살짝 얼렸다가 껍질을 벗겨 먹으면 먹기도 수월하고 여름철 천연 아이스크림이나 디저트처럼 즐길 수 있다.

파인애플 Pineapple

여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 파인애플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체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해 무더위와 자외선에 지친 피부에 활력을 주고, 피부 톤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노폐물이 잘 배출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피부에 모두 효과적이다.

+ How To Eat_ 과육 그대로 먹어도 좋고, 살짝 구우면 단맛이 더 강해진다. 식감이 좋은 편이라서 볶음밥에 넣으면 특유의 단맛을 내어 맛있다.

◆ 열대 과일로 여름 디저트 만들기

열대과일플로트

재료: 망고스틴 2개, 애플망고 1개, 파인애플 ½개, 탄산수 4컵

1. 망고스틴은 껍질을 벗겨 알알이 떼어 내고 애플망고와 파인애플은 껍질을 벗겨 속살을 멜론볼로 동그랗게 판다.

2. ①의 재료를 컵에 절반 정도 채운 뒤 차가운 탄산수를 부어 함께 먹는다.

열대과일살사토르티야칩

재료: 파인애플·양파·피망·홍피망 ¼개씩, 애플망고·망고스틴·라임 1개씩, 토르티야 3장, 녹인 버터 3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1 깨끗이 씻은 파인애플과 애플망고는 껍질을 벗겨 양파, 피망과 함께 작은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망고스틴은 알알이 떼어 반으로 썰어 그릇에 담는다.

2 토르티야는 녹인 버터를 골고루 바르고 소금과 파슬리가루를 뿌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 8~10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3 ①에 라임즙과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골고루 섞은 뒤, 구운 토르티야에 올려 먹는다.

애플망고치아시드푸딩

재료: 애플망고 3개, 바나나우유 1컵, 치아시드 4큰술

1. 바나나우유에 치아시드를 넣고 4시간 이상 불린다.

2. 애플망고 2개는 껍질을 벗겨 살만 믹서에 곱게 갈고 나머지 1개는 껍질을 벗겨 씨를 기준으로 앞뒤로 슬라이스 한 다음 길이로 얇게 슬라이스 한다.

3. 준비된 컵의 절반을 ①로 채우고, 애플망고 간 것으로 ½을 더 채운 뒤 슬라이스 한 애플망고를 꽃 모양으로 돌려 담아 완성한다.

자몽코코넛빙수

재료: 자몽 2개, 코코넛 밀크·물 1컵씩, 연유 ¼컵, 꿀 3큰술, 피스타치오 2큰술

1. 코코넛 밀크, 물, 연유를 골고루 섞고 아이스 트레이에 넣어 단단하게 얼린 뒤 믹서에 곱게 간다.

2. 자몽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모두 벗긴 뒤 껍질 사이사이에 칼집을 내 속살만 발라낸다.

3. 그릇의 절반 정도 ①을 담은 뒤 자몽을 얹고 꿀을 뿌린다. 한 번 더 반복한 뒤 마지막에 피스타치오를 잘게 부숴 뿌린다.

요거트망고스틱

재료: 망고 2개, 요구르트 ½컵

1. 망고는 깨끗이 씻어 속살만 발라낸 뒤 믹서에 곱게 간다.

2. 길고 얇은 봉지에 망고와 요구르트를 번갈아 넣어 채운 뒤 윗부분을 단단히 묶어 냉동실에 얼린다.

바닐라아이스크림 올린 그릴드파인애플

재료: 파인애플 ½개, 바닐라아이스크림 4스쿠프, 아몬드·코코넛 슬라이스·연유 4큰술씩

1. 파인애플은 껍질을 벗기고 1.5cm 두께로 슬라이스한 뒤 심지 부분은 작은 원형 틀로 찍어 구멍을 낸다. 이렇게 4조각을 만든다.

2. 달군 그릴 팬에 파인애플을 올려 그릴 자국이 날 때까지 굽는다.

3. 구운 파인애플에 바닐라아이스크림을 한 스쿠프 올리고 연유를 지그재그로 뿌린 뒤 아몬드를 잘게 부숴 코코넛 슬라이스와 함께 골고루 뿌려 완성한다.

라임자몽셔벗

재료: 자몽 2개, 라임 1개

1. 깨끗이 씻은 자몽과 라임은 속살만 발라내어 믹서에 곱게 간다.

2. 밀폐용기에 ①을 넣어 냉동실에 얼린 뒤 포크로 긁어 셔벗을 만든다.

기획: 심선영 기자 |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 사진: 박동민 | 요리: 김가영(101 레시피) | 요리어시스트: 황규정 최보미 | 과일협찬: 만나몰(www.mannamall.com)

Copyright © 리빙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