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Camping Food_ Delicious Grill in Foil
엠라운지 | 2012.11.14 14:36
캠핑에서 빠질 수 없는 바비큐 요리.

고기를 구워 먹고 난 뒤 남은 화력을 이용해 다양한 그릴 요리를 즐겨보자. 냄비나 프라이팬 없이 포일 하나로 멋진 그릴 요리가 탄생한다.

재료_ 오징어(소)·꽃게 2마리씩, 새우 6마리, 피망·레몬 ½개씩, 양파 ⅓개, 화이트 와인 2큰술, 올리브유 1큰술, 후춧가루·소금 약간씩, 물 50mL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몸통 양옆으로 칼집을 1cm 간격으로 넣는다. 꽃게는 몸통을 2등분 하고 새우는 등 쪽 마디의 내장을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❷ 피망,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썰고, 레몬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❸ 포일을 넓게 2~3장 겹쳐 펴서 손질한 재료를 담고 화이트 와인, 올리브유, 후춧가루, 소금, 물을 뿌린 뒤 같은 크기의 포일을 덮어 네 면을 꼼꼼하게 접는다.
❹ 숯불을 피운 그릴에 재료를 감싼 포일을 얹는다. 포일이 팽창하면서 맛있는 냄새가 나면 과도를 이용하여 포일 상단을 대각선 방향으로 열십자로 잘라 펼친다.
tip_ 포일로 음식을 감쌀 때 광택이 있는 부분이 음식물에 닿게 하는 것이 좋다. 광택이 없는 부분에 음식이 닿으면 불에 올렸을 때 검게 변하기 때문. 음식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미관상 좋지 않다.

재료_ 닭봉 15개, 마늘 10쪽, 떡볶이 떡 100g, 대파 2대, 로즈메리 2줄기, 후춧가루 약간, 고추장소스 4큰술
닭봉 밑간_ 맥주 2큰술,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고추장소스_ 고추장 4큰술, 맛술·올리고당 1큰술, 식초·고춧가루·간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참기름 ½작은술, 깨 약간
❶ 손질한 닭봉은 분량의 닭봉 밑간 재료에 잠시 재운다.
❷ 대파는 15cm 길이로 자르고 떡은 끓는 물에 데친다.
❸ 밑간한 닭봉, 떡, 마늘, 대파를 고추장소스에 버무린다.
❹ 포일을 넉넉히 깔고 고추장소스에 버무린 재료를 담은 다음 로즈메리, 후춧가루를 뿌린다.
❺ 같은 크기의 포일을 덮어서 네 면을 꼼꼼하게 접어서 그릴에 올려 굽는다.
tip_ 고추장소스는 재료가 어느 정도 익은 뒤 뿌리면 바닥이 타는 걸 줄일 수 있다. 또한 닭고기 외에 해물, 조개류 등을 먹을 때 초고추장 대신 소스로 활용해도 좋다.

재료_ 모시조개 20개, 골뱅이 15개, 그린올리브·블랙올리브 5개씩, 처빌 2줄기, 통마늘 ½통, 레몬 ½개, 맥주 ½컵, 가염 버터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❶ 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하고, 골뱅이는 깨끗이 씻는다.
❷ 레몬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❸ 팬 위에 포일을 넉넉히 깔고 조개, 골뱅이, 올리브, 레몬, 마늘, 가염 버터를 넣고 맥주, 후춧가루, 처빌을 뿌린 뒤 포일을 감싸 그릴에 올려 굽는다.
tip_ 처빌은 파슬리와 비슷하지만 더 섬세한 향을 낸다. 생선 요리와 수프, 소스에 자주 이용되는 허브류로 차가운 음식에는 가니시로 사용하기도 한다.

재료_ 레드빈캔 7큰술, 울타리콩·캔옥수수 4큰술씩, 완두콩·불린 검은콩 3큰술씩, 소시지 5개, 소금 약간
마요네즈고추냉이소스_ 마요네즈 4큰술, 씨겨자 머스터드·레몬즙 2큰술씩, 올리고당 1작은술, 고추냉이 ½작은술, 후춧가루·파슬리 약간씩
❶ 완두콩, 울타리콩, 불린 검은콩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아 건진다.
❷ 캔옥수수는 물기를 제거하고 소시지는 사선으로 칼집을 넣는다.
❸ 포일을 펼친 뒤 손질한 콩, 옥수수를 모두 담고 그릴에 올려 굽는다. 소시지는 꼬치에 꽂아 같이 굽는다.
❹ 마요네즈고추냉이소스 재료를 모두 섞어 곁들인다.
tip_ 꼬치 소시지는 먹기 전에 직화로 구워 숯 향을 더하면 더욱 맛있다. 마요네즈고추냉이소스는 미리 만들어 간 뒤 소시지나 해물 요리에 곁들이면 좋다.

재료_ 감자·고구마 2개씩, 아스파라거스 5개, 방울토마토 4개, 연근 ½개, 에멘탈치즈 30g, 올리브유 1큰술,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마른 바질·마른 오레가노 약간씩
❶ 감자와 고구마, 연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째 한입 크기로 어슷썰기 한 뒤 다시 한 번 물에 씻는다.
❷ 포일을 넓게 2~3장 겹쳐 펼쳐서 손질한 채소를 담고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 저민 에멘탈치즈, 마른 허브를 뿌린다.
❸ 같은 크기의 포일을 덮어서 네 면을 꼼꼼하게 접은 뒤 그릴에 올려 굽는다.

제품협찬_ 캠핑365(www.camping365.co.kr) / 요리_ 박연경
포토그래퍼_ 신지연 / 에디터_ 황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