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온도 1도 떨어지면, 저체온증 환자 8% 증가

2012. 12. 11. 17: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와이어) 질병관리본부(본부장 : 전병율)와 기후변화건강포럼(공동대표 : 장재연 아주대학교 교수, 전병율 질병관리본부장)은 12월 11일(화) 오후 2시 연세대 상남경영관에서'기후변화와 한파, 전망과 대책'을 주제로 제28차 월례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겨울철 한파의 경우에도 동상, 저체온증과 같은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고, 특히 만성질환자, 노인, 저소득층에서 그 피해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한파로 인한 보건학적 건강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토의하고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본 포럼에서는 '금년 겨울철의 기온은 평년(-3℃~6℃)보다 추운 날이 많고 눈이 많이 내릴 것으로 전망 된다'는 기상청 김정선 사무관의 발표에 이어, 서울대 보라매병원 송경준교수가 한파로 인한 건강영향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추위에 장기간 노출이 될 경우에는 참호족, 동창, 한랭두드러기, 동상, 저체온증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될 수 있는데 저체온증의 경우는 마치 죽은 것처럼 보이나 응급처치를 할 경우 살 수 있기 때문에 병원으로 신속히 옮겨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우리나라도 작년에 일부 병원을 대상으로'응급실 기반 한랭손상 및 저체온증 조사 감시체계 시범사업'을 시행한 결과, 체감온도(Wind chill index)가 1℃ 떨어질 경우, 저체온증 의심사례는 8%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어, 질병관리본부는(조수남 선임연구원) 겨울철 한파로 인한 국민 건강피해 현황 파악을 위하여'한파 건강피해 사례조사 표본감시 시범사업('12. 12. 3 ~ '13. 2. 28)'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한파로 인한 응급처치요령, 예방법 등 겨울철(한파) 건강수칙 개발과 국민행동요령 홍보시안을 개발하여 배포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이후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소방방재청의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과 서울시의 저소득 취약계층의 복지안전망 대책 등과 함께 금년 겨울철 한파 대응대책 추진 시 고려되어야 할 보건학적 건강피해 및 대응정책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