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삼성과 특허 소송 후 국내 이미지 '최악'

김민기 입력 2012. 12. 10. 15:26 수정 2012. 12. 10. 15: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민기 기자 = 삼성과 애플 간 특허 소송 이후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애플 이미지가 크게 나빠진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국내 소비자들은 삼성이 애플의 특허를 침해했다기보다 애플이 삼성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시각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휴대폰 전문 리서치회사 '마케팅인사이트'가 10일 삼성-애플 특허 소송을 알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 4815명을 조사한 결과 애플이 삼성의 '기술 특허'를 침해했다고 보는 견해(44%)가 삼성이 애플의 '디자인 특허'를 침해했다는 시각(16%)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의 '디자인 특허'에 대해서는 62%가 '삼성이 침해하지 않았다'고 응답했으며 아이폰 보유자들도 47%가 침해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반면 애플이 삼성의 기술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는 의견은 17%에 불과했다.

아이폰 보유자들도 애플이 기술 특허를 '침해했다'고 보는 의견이 34%로 '하지 않았다'는 의견(27%)보다 7%p 더 높게 나타났다.

애플의 기업 이미지도 크게 변화했다. 특허 소송 이후 애플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고 답한 경우는 3%에 불과한 반면 '나빠졌다'는 응답이 59%로 나타났다. 삼성의 경우는 '좋아졌다'는 응답이 16%, '나빠졌다'는 14%로 큰 차이가 없었다.

아이폰 이용자들도 삼성의 이미지가 '나빠졌다'고 응답한 수치(25%)보다 애플이 '나빠졌다'고 응답한 경우가 42%로 훨씬 높게 나타나 특허 소송이 한국 시장에서는 애플의 이미지가 많이 나빠졌다.

kmk@newsis.com

<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