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의장국 캄보디아, 北에 로켓 발사 자제 촉구

2012. 12. 10. 15: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훈센 총리, 주변 당사국들에 6자회담 복귀 요구

훈센 총리, 주변 당사국들에 6자회담 복귀 요구

(하노이=연합뉴스) 김권용 특파원 =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의장국 캄보디아의 훈센 총리가 10일 북한에 로켓 발사를 무기한 연기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신화통신과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훈센 총리는 이날 오전(현지시간) 프놈펜에 진출한 일본업체의 공사 기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로켓 발사가 국제사회에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고 이들 언론은 전했다.

그는 특히 "아세안 의장국 명의로 북한이 로켓 발사를 무기한 연기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더라도 아무런 실익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훈센 총리는 아세안 외무장관들이 지난주 북한의 로켓 발사 계획과 관련한 공동성명 채택에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해 구두로 입장을 공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한국과 일본, 미국은 물론 역내 전체에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전 지역에 불안 요인이 될 것이라며 북한이 최대한의 자제력을 발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반하는 어떠한 도발행위도 하지 않기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또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주변의 모든 당사국이 6자회담에 복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kky@yna.co.kr

이집트 헌법 갈등으로 11일 유혈사태 재발 우려

<박스오피스> '26년' 2주째 1위..200만 눈앞

<'차베스의 후계자'는 최측근 마두로 부통령>

팔카오 '5골'…프리메라리가 득점 경쟁 '가열'

대선D-9 朴-文 오차범위 승부..굳히기ㆍ뒤집기 총력전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