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현직 검사' 알선비리..검사실 압수수색

2012. 12. 3. 21: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장검사의 뇌물수수와 수습검사의 성추문 사건에 이어, 이번엔 평검사의 사건 알선 비위가 포착됐습니다. 한상대 검찰총장의 사퇴로 진정되는가 싶던 검찰이, 또다시 `브로커 검사 문제'로 후폭풍에 휩싸일 전망입니다. 윤석이 기자의 보도입니다.

=====================================

대검 감찰본부가 이번에는 서울중앙지검 강력부 검사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강력부 소속 38살 박 모 검사가 자신이 수사한 사건을 변호사인 매형이 근무하는 법무법인에 알선한 혐의가 포착됐기 때문입니다.

현직 검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번까지 4번으로, 이 가운데 3번이 최근 한달 새 벌어졌습니다.

감찰 본부는 "해당 검사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수사중"이라며 "감찰에서 수사로 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찰본부가 압수수색한 곳은 박 검사의 서울중앙지검 사무실과 매형이 소속된 법무법인 사무실 등입니다.

박 검사는 지난 2010년 수면 유도제로 쓰이는 프로포폴을 불법 투여한 혐의로 의사 5명을 기소했습니다.

기소된 의사 가운데 김모씨를 매형인 김모 변호사가 일하는 법무법인에 소개했고, 김 변호사는 의사 김씨로부터 알선료 명목으로 1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찰본부는 알선료 명목의 돈이 박 검사에게 전달됐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의사인 피의자 김모씨를 불러 변호사 선임 과정 등도 조사했습니다. 박 검사가 직접 금품을 받았는 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감찰본부는 박 검사가 피의자에게 변호사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위법 사실이 드러날 경우 사법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박 검사에 대한 수사 착수로 한달새 6명의 검사가 감찰 또는 수사를 받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빚으면서 검찰은 또다시 기로에 서게 됐습니다.

뉴스와이 윤석이입니다.

연말까지 추위 계속…서해안 폭설 예상

MBC '일밤-매직콘서트' 첫 회 시청률 5.8%

해찬들 고춧가루 등 기준이상 농약 검출(종합2보)

박종우 '독도 세리머니' 사건 일지(종합)

아들 살해·유기 母 "미리 범행 계획했다"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