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비서실 개편] 내각에 민생·구조개혁 일임, 청와대는 외교·안보 주력 '역할분담'

서정명기자 2015. 2. 27. 17: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국정운영 어떻게 달라질까내각 빅3 이어 靑 수장도 측근 기용李 "대통령-국민 소통 가교역 할 것"일각선 "국민통합형 인선과는 거리"

박근혜 대통령이 친박 핵심인 이병기 국정원장을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것은 핵심 국정과제 추진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국정운영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완구 국무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등 내각 '빅3'를 친박 중심으로 구축한 데 이어 청와대 수장도 측근을 기용함으로써 경제 활성화 등 핵심 국정과제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국민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난해 6월 취임한 이 원장을 1년도 채 안 돼 비서실장으로 기용한 것은 전형적인 '돌려막기 인선'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고 야당이 기대하는 국민통합형 인선과는 한참 거리가 멀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친박 핵심으로 꾸려진 내각·청와대 수장=

박 대통령은 내각 3인방에 이어 청와대 비서실장도 친박 인물을 뽑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집권 3년차를 맞아 경제 활성화, 4대 부문 구조개혁 등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올해부터는 국정과제에 대한 성과를 반드시 내야 한다는 절박감이 배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 청와대에 치우쳤던 권력의 추는 내각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 주일대사와 국정원장을 지낸 이 실장이 북한 문제, 한일 관계 등 외교 부문에 비중을 두는 대신 경제 관련 업무는 최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내각으로 권한과 책임이 대폭 이양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출범 초기 '작은 청와대'를 표방했다. 하지만 원칙과 소신을 내세워 국정운영에서 융통성을 보여주지 못했고 김기춘 비서실장은 강력한 카리스마를 앞세워 정책을 막후 조율하며 실세 역할을 했다. 국민들의 눈에는 청와대가 내각을 꼭두각시처럼 조정하는 모습으로 비쳤고 부처 장관들은 책임장관은커녕 청와대의 눈치를 보는 비서들로 보였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강한 청와대 모델은 실패한 것으로 판명 났다"며 "앞으로 청와대가 아니라 내각이 정책 수립과 집행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사회부총리 등 내각 빅3를 친박계 인물로 기용한 것도 이 같은 통치 스타일 변화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이 실장의 역할과 권한은 상당 부분 현정택 정책조정수석에게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이 올 한해 민생경제 회복과 경제 살리기에 올인하기로 한 만큼 현 수석과 안종범 경제수석, 최 경제부총리가 3각 편대를 구축해 경제 분야를 책임질 것으로 보인다.

◇일방통행 접고 소통 통해 정책조율=

박 대통령의 아킬레스건은 '소통부재'라는 꼬리표다. 반복되는 국무총리 인선 실패, 조율되지 않은 정책 발표 등으로 '불통 청와대'라는 오명을 썼던 만큼 당정청은 물론 야당과의 소통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노동시장 개편, 공무원연금 개혁, 증세와 복지, 지방세제 개편 등 국민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난제들은 당정청 간 협력이 어그러지면 공염불에 그치게 된다.

이 신임 실장은 이날 임명 소감을 밝히면서 "대통령과 국민들께서 지금 저에게 기대하시는 주요 덕목이 소통이라는 것을 저는 잘 인식하고 있다"면서 "더욱 낮은 자세로 대통령과 국민 간 소통의 가교가 되고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과 정부와도 더욱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전에도 당정청 회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 새롭게 만들어 당정청 협의를 더욱 체계화·공식화·정례화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와 고위 당정청 회의 등을 최대한 활용해 의견을 조율하고 추진상황을 관리해나가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말정산 폭탄, 건보료 개편 혼선, 자동차세 인상 등을 놓고 당정청 간 엇박자를 내며 국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국정운영에도 차질을 빚은 만큼 소통과 대화를 통해 이 같은 '정책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이 비서실장은 외교관 출신으로 처신이 신중하고 정무감각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야당과의 소통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는 것이 청와대 안팎의 평가다.

문재인 대표 등 새로 진용을 짠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 어젠다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점도 국회 소통을 강화해야 하는 압박요인으로 작용한다. 복지재원 확보가 여의치 않은 현실적인 상황에서 야당이 법인세 인상, 소득세 최고세율 신설, 증세 등으로 급증하는 복지수요를 충당해야 한다고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어 타협점 모색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서정명기자 vicsjm@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