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3년차 '첫단추'..인사청문 정국 곧 본격화

입력 2015. 2. 27. 06:07 수정 2015. 2. 27. 06: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기준·유일호·홍용표·임종룡..전문성-도덕성 검증

유기준·유일호·홍용표·임종룡…전문성-도덕성 검증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류미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임명한 장관들을 둘러싼 국회 인사청문 정국이 본격화한다.

유기준 해양수산부, 유일호 국토교통부, 홍용표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까지 모두 4명의 장관급 인사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이 25일 밤 국회에 제출돼 내달 중순께 청문회가 집중적으로 개최된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청문요청안이 회부된 날로부터 15일, 전체 국회 심사 절차는 20일 이내에 마쳐야 한다.

현재로서는 자료 요청을 포함한 준비기간을 고려할 때 9∼11일 사이에 개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4명에 대한 청문회가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돼 후보자에 대한 재산형성 및 위장전입 의혹 등으로 인해 도덕성 시비가 재연될 경우 국정 운영에 타격을 입을 수 있어 여론검증 단계에서부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 현역 의원인 유기준 유일호 의원은 내년 총선 출마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야당은 직전 이완구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도 도덕성 문제를 집중 제기하며 거센 검증 공세를 벌였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정 운영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사청문회 개최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면서 "국회와 정부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후보자가 지명된 만큼 야당도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이번 정부에서 유달리 인사 난맥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후보자들의 도덕성과 자질을 꼼꼼히 살피고, 부처 업무를 총괄할 능력이 되는지 철저히 국민 눈높이에서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야당은 검증의 칼날을 들이대기 시작했다.

유기준 후보자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은 후보자 본인과 배우자, 딸의 위장 전입과 함께 두 자녀에 대해 증여한도를 초과해 현금을 주고도 세금을 제대로 납부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황 의원은 유 후보자가 1985년 4월14일∼5월29일까지 한 달 동안 자신의 서울 봉천동 아파트를 떠나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에 전입한 것을 두고 "아파트 가격 폭등기에 분양을 노린 위장전입이 의심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유 후보자가 국회의원 의정 활동 중인 2013년 3월까지 변호사를 겸직해 수억원의 수익을 올렸다는 게 황 의원의 주장이다.

조세연구원장을 지낸 유일호 후보자는 건설, 교통 분야에 대한 전문성 부족에 대한 지적과 함께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박근혜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내 '보은인사'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배우자와 장남이 장남의 중·고교 입학을 앞둔 1993년과 1996년 두 차례 서울 강남의 8학군으로 위장전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고, 본인도 통학상의 불편 때문이라는 취지로 관련의혹을 인정했다.

임 후보자는 후보 지명 직전까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지내다 금융 감독기관장으로 자리를 옮김에 따라 적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홍 후보자는 지난 2005년 한양대 교수 시절 뉴라이트 계열 기구에 발기인으로 참여했던 것으로 나타나 야당으로부터 이념 편향성 지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홍 후보자가 학술지에 실은 논문이 자기표절 또는 중복게재 됐다는 의혹도 논란거리다.

aayyss@yna.co.kr

최무룡-김지미부터 황수정·옥소리까지…별들의 간통죄 역사
새벽 우유배달 탑차 5분 만에 증발…사연은
'장발장법 사라진다'…헌재 "상습절도 가중처벌 위헌"
"용이 보인다" 정신이상증세…부모 찌른 아들
이탈리아 의사 "사람 머리 이식, 2년내 가능" 주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