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존 "국민투표 부결은 그리스 유로존 퇴출" 경고 지킬 수 있을까?

권성근 2015. 7. 6. 15: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유로존 퇴출 단행보다는 재협상 쪽으로 나갈 듯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채권단의 긴축안에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가 '반대'로 결정된 가운데 국민투표 부결은 유로존 퇴출이라고 압박했던 유로존의 경고가 지켜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마르틴 슐츠 유럽의회 의장은 그리스 국민투표가 '반대'로 결론이 나오면 '아마겟돈'과 같은 재앙이 초래될 것이라며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슐츠 유럽의회 의장은 국민투표 결과가 공개된 뒤 신중한 반응을 보이며 그리스 위기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슐츠는 "그들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그리스에 인도적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며 그리스의 미래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발언을 했다.

이어 "그리스가 새 개혁안을 제출해야 한다"며 "7일 은행 영업이 재개될 것이라는 그리스 재무장관의 약속은 지키기 어려운 위험한 발언이다. 그리스인들이 더 힘든 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로존 정상회담에서 그리스에 대한 인도적 지원 프로그램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채권단은 국민투표 실시 전 반대 결과가 나오면 파국을 맞을 것이라며 그리스에 경고하기도 했지만 그리스 축출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유럽중앙은행(ECB)의 지원이 중단되면 채무 불이행으로 그리스는 실질적 디폴트에 처하고 그리스 시중 은행들도 자금난으로 파산이 불가피하다.

결국 그리스가 내놓을 새 협상안을 놓고 재협상에 나서는 쪽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ECB도 6일 그리스 국민투표 부결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ECB 회의에서는 그리스의 유일한 지원책인 '긴급유동성지원'(ELA) 중단할 것인지 아니면 좀더 연장할 것인지와 함께 그리스 국채 담보 인정 비율을 낮추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금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그리스 당국이 자국 화폐를 발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1999년 유로존이 창설된 이후 19개 회원국 가운데 유로존을 탈퇴한 국가는 없었다.

한편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에 대해 독일과 프랑스의 반응은 엇갈렸다.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의 연정 파트너인 사회민주당 소속 시그마 가브리엘 대표는 "(국민투표 결과로) 유럽과 그리스를 중재할 수 있는 마지막 다리가 사라졌다"며 치프라스 총리를 비난했다.

반면 엘마누엘 마크론 프랑스 재무장관은 국민투표 결과와 관계없이 유로존은 그리스와의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며 그리스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마크론 재무장관은 국민투표 결과만을 놓고 그리스를 처벌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대화 재개 필요성을 언급했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