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장관 "유로존, 그리스 3차 구제금융 논의"(종합)

2015. 3. 3. 11: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로그룹 대변인 "논의 없었다" 부인

유로그룹 대변인 "논의 없었다" 부인

(마드리드·아테네 AP·AFP=연합뉴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이 그리스의 3차 구제금융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루이스 데 귄도스 스페인 경제장관이 2일(현지시간) 밝혔다.

데 귄도스 장관은 이날 스페인 팜플로나시에서 열린 경제회의에 참석해 "그리스에 300억∼500억 유로(약 37조∼61조6천억원)를 지원하는 구제금융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력한 시나리오는 현재 구제금융안을 바탕으로 추진하는 것"이라면서 "새로운 지원 조건은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 귄도스 장관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논란에 대해 "그리스는 유로존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왜냐하면 이는 그리스나 다른 18개 회원국 모두에게 좋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은 데 귄도스 장관의 발언을 부인했다.

유로그룹 예룬 데이셀블룸 의장의 대변인 시몬 보이텔레는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세 번째 구제금융안은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고, 유로존의 다른 관리들도 동일한 입장을 표명했다.

그리스 정부도 세 번째로 구제금융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앞서 지난달 27일 그리스가 구제금융 4개월 연장 기간이 끝난 뒤 세 번째 구제금융을 추진할 것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일부에서는 오는 6월 세 번째 구제금융 가능성을 장담하지만, 정말 미안하다. 우리는 다시 한번 그들을 실망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들로 하여금 세 번째 구제금융을 잊어버리게 하자. 그리스 국민은 투표로써 구제금융에 종지부를 찍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로그룹(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 협의체)은 지난달 24일 그리스가 제출한 개혁안을 받아들여 4개월간의 구제금융 연장안을 결정했다.

그리스는 이미 두 차례 구제금융을 통해 2천400억 유로(약 296조1천800억원)를 지원받았으나 위기 극복을 위해 유로존 일각에서는 추가 구제금융을 협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일부 독일 언론과 경제 전문가들은 그리스에 200억 유로를 지원하는 3차 구제금융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그리스는 구제금융 연장안을 의회에서 표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리스 정부 대변인 가브리엘 사켈라리디스는 "정부는 이번 구제금융 연장안을 의회에서 승인받지 않기로 했다"며 "연장안은 단순히 기존 협정의 연장일 뿐이어서 이번 서류에 특별한 무게를 둘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sungjinpark@yna.co.kr

'적반하장' 인도 버스성폭행범 "피해 여대생 책임있다"
'왜 무시해' 소개팅 만난 여성 폭행·돈뺏은 60대 구속
'불륜관계 청산' 요구한 40대 여성, 시신으로 발견
'음란행위' 김수창 前지검장, 변호사 활동 못한다
지하철 홍제역 심정지 환자 살린 여승객을 찾습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