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조희팔 은닉자금 420억 도로 공탁?

입력 2015. 3. 30. 19:24 수정 2015. 3. 30. 19: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조계, "검찰의 공탁 법적 근거 없어" 지적도

[대구CBS 김세훈 기자]

검찰이 다단계 사기범 조희팔의 범죄 수익금 420억 원에 대해 추징 구형을 하기로 해 논란인 가운데 검찰이 환수한 자금을 법원에 공탁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혀 입길에 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 <검찰, 조희팔 은닉자금 '350억 원 추징' 구형 논란>)

검찰이 추징보전 조치에 나서면서 2만 명이 넘는 피해자들의 피해 회복 시기만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인정한 셈이기 때문이다.

지역 법조계에선 검찰의 추징금 공탁이 법적인 근거가 없다는 지적도 나와 논란은 더 커질 전망이다.

대구지검 김영대 제1차장 검사는 30일 "검찰이 범죄피해 재산을 직접 채권자들에게 나눠준 전례나 경험이 없어 환부 방식은 미지수"라면서 "(자체 환부 실시가 어렵다면) 420억 원을 법원에 공탁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은닉자금을 보유한 고철업자가 추가 공탁 약속을 어기고 빼돌리면 수만 명의 채권자들에게 큰 낭패다"며 "(추징보전 절차로) 피해 회복이 다소 지연될 수는 있지만 범죄수익금의 안전한 확보를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조씨의 은닉재산을 환수하더라도 검찰의 직접 환부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일각의 우려를 검찰도 일정 부분 수긍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법조계 일각에선 검찰이 범죄 피해 재산을 법원에 공탁할 근거도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구의 한 법조인은 "추징금을 공탁하겠다는 발상도 해괴하기 짝이 없지만 법적으로도 가능하지 않아 보인다"며 "부패재산몰수 특례법 시행령을 보면 회복대상 재산의 보관, 환부 심사와 실시 등을 검사가 하도록 돼있다"고 설명했다.

조희팔 은닉 재산 추징 구형이 검찰의 자충수가 될 거라는 전망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

대구CBS 김세훈 기자 huni@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