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비정한 아비" 눈물.. 병역 논란 끝났지만 '투기 의혹' 기다려

권지혜 기자 입력 2015. 1. 30. 03:26 수정 2015. 1. 30. 03: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완구 '의혹 탈출' 초강수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병역면제 의혹이 불거진 차남(34)을 대중 앞에 세워 '공개 검증'하는 초강수를 뒀다. 인사청문회 제도가 도입된 2000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 후보자는 "비정한 아버지가 됐다"고 비통해했지만 당장 토지·부동산 투기 의혹에 쏠린 관심을 분산시키기 위한 시도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차남의 병역 의혹은 후보자 지명 직후 제기된 뒤 수차례 해명을 통해 잠잠해진 사안이기 때문이다.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당초 자기공명영상(MRI) 검증을 하겠다고 공지했다가 현장에서 X선 촬영을 실시하는 등 혼란을 자초했다.

◇'긁어 부스럼 만든' 공개검증=이 후보자 차남은 29일 서울대병원 대한의원 건물 1층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에 섰다. 그는 "건장한 대한민국 남자로서 병역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2005년 2월과 7월에 각각 미국 미시간대병원과 경기도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촬영한 무릎 MRI 촬영기록을 제출한 뒤 본관 영상의학과로 이동했다.

차남은 2004년 10월 미국 유학시절 무릎을 다쳐 인대가 완전 파열됐다. 이듬해 12월 인대 재건수술을 받은 뒤 4차 징병 신체검사에서 5급(면제) 판정을 받아 병역을 피하려는 의도가 있었다는 의혹을 샀다.

서울대 정형외과 이명철 교수는 "전방십자인대 완전 파열의 전형적인 양상"이라는 소견을 밝혔다. 차남이 부상 이후 징병 신체검사에서 4급(공익근무) 판정을 받았다가 재건수술 후 오히려 면제를 받은 데 대해선 "수술을 안 받아 장애가 있는 상태가 우선 면제가 돼야 하는데, 현재 규정이 좀 불합리하지 않은가에 대해선 우리끼리도 이야기를 한다"고 했다.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했던 공개 검증은 차남이 X선 촬영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제동이 걸렸다. 사회지도층병역비리국민감시단 측은 "당초 약속한 대로 MRI 촬영을 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 교수도 "인대와 관절, 연골의 상태를 보려면 MRI 촬영을 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차남은 X선 촬영 후 귀가하다 다시 돌아와 MRI 촬영을 했다.

공개 검증으로 차남의 병역 문제는 일단락된 분위기다. 다만 투기 의혹에 집중된 여론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무리수를 뒀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이 검증의 칼날을 부동산 투기 의혹에 겨누겠다고 예고한 만큼 추가 의혹이 제기되면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 수도 있다.

일각에선 차제에 인사청문회 제도를 손봐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국회 관계자는 "공직 후보자 가족이 언론 앞에 섰다는 자체가 두고두고 회자될 일"이라며 "이런 식의 인사검증이 계속된다면 누가 공직을 맡겠다고 나설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앞서 이 후보자는 오전 9시10분쯤 집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출근하면서 "공직에 가기 위해 비정한 아버지가 됐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많이 아프다"고 했다. "아직 장가도 안 간 자식의 신체 부위를 공개하면서까지…"라고 언급할 때는 눈가에 눈물이 맺힌 채 10초간 말을 잇지 못했다.

◇청문회 준비단 "타워팰리스 보도 법적대응 검토"=청문회 준비단은 이 후보자가 2003년 서울 강남구의 주상복합아파트인 타워팰리스를 구입한 게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였고, 매매 과정에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준비단은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은 "공직자 재산신고 과정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03년 2월의 재산신고는 전년도 변동 상황을 반영하는 것이어서 잔금을 제외한 계약금과 중도금(6억2000만원)만 기입했다는 것이다. 또 해당 아파트를 매각한 뒤 양도소득세 9736만원을 납부했고 매각 후 5년간 30억원 가까이 올랐기 때문에 투기 목적이라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2003년 1월 11억7980만원에 산 아파트가 그해 10월 16억4000만원으로 올랐고 취득세·등록세·양도소득세를 제하고도 3억원 이상 차익이 있었던 만큼 투기 의혹은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권지혜 기자 jhk@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