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새만에 '이완구 검증' 포문 연 야당

정시행 기자 2015. 1. 29. 03: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는 28일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분당 토지와 관련해 장인·장모가 2000~ 2001년 이 토지를 매입할 때부터 본인이 직접 관여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당초 "처가에서 샀다가 장인의 건강이 악화돼 어쩔 수 없이 부인이 넘겨받았다"고 설명했었다. 이 땅은 현재 이 후보자 차남에게 증여된 상태다.

이 후보자는 자료를 내고 "오랜 외국 생활 후 귀국한 장인이 2002년 전원주택을 지을 부지를 알아봐 달라고 부탁, 분당구 대장동의 토지 1필지를 살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부동산 소개소에서 옆의 1필지도 모두 사라고 해서 지인인 강모씨에게 1필지를 사도록 했다"며 "그러나 강씨가 1년 뒤 '땅이 좋지 않다'고 해서 장모가 남은 필지를 매수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자신과 강씨가 어떤 관계인지, 왜 강씨에게 땅을 나눠 사도록 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 후보자는 당시 재선 의원이었고, 이 땅은 판교 개발 호재가 있었다.

이 후보자와 가까운 정치권 관계자는 본지에 "고령의 어르신들이 땅을 사서 자손에게 물려주려 했을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자택에 머물다 오후에 통의동 사무실로 출근했다. 이 후보자의 휴대폰은 이날 내내 통화 중이었다. 이 때문에 이 후보자가 언론과 접촉을 줄이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의 측근은 "청문회 자료를 심도 있게 볼 시간이 필요했다"고 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이 후보자가 증여세를 낸 것과 투기 의혹은 별개 문제"라고 했다. 김정현 부대변인도 "이 후보자가 1980년 신군부하(下) 국가보위비상대책위 근무 당시 무슨 일을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자 지명 닷새 만에 처음으로 포문을 연 것이다. 그간 야당은 그와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논평을 내지 않았다. 또 인사청문특위에도 야당의 충청 지역 의원이 한 명도 들어가지 않았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