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이완구 의혹' 봐주기가 새정치?

2015. 1. 28. 2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현장에서]

"정치인 출신 총리라는 점에서 주목한다." "모처럼 정치인 출신 총리가 나왔다. 청문회 합격하면 예행연습 필요 없이 바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3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명된 뒤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보인 첫 반응이었다. 이 후보자는 직전까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 협상파트너(새누리당 원내대표)였다. 국정을 견제해야 할 야당의 첫 반응으로 보기엔 낯선 감도 있었지만, 우리 정치에도 '품격'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괜찮은 '덕담'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당시 야당은 정치인 출신인데다 오래전부터 준비했다니 큰 하자는 없을 것이란 판단을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후보자 차남의 병역면제, 차남이 증여받은 분당 땅 투기 의혹, 베일에 쌓인 장남과 차남의 재산 의혹, 후보자 본인의 논문 표절 등 각종 의혹이 주말을 지나면서 쏟아지기 시작했다. (▶ 관련 기사 : 이완구, 짙어지는 땅투기 의혹)

그러나 예전 같으면 득달같이 달려들었을 새정치연합의 대응은 늦고 무뎠다. 화요일인 27일 저녁에야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으로 "각종 의혹을 검증해야 한다"는 원론적 견해만 밝혔다. 이유를 알아보니, 당 내부 회의에서 "세게 가지 말자"는 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야당이 '침묵'하는 동안 이 후보자는 각종 의혹이 나올 때마다 곧바로 해명을 내놓는다고 '자판기'라는 별명까지 얻을 정도가 됐다.

반면, 새정치연합에서는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인선부터 뒷말이 나왔다. 일부 의원들이 인사청문특위 위원 참여를 꺼린다는 말이 나왔고, 불필요한 오해를 막는다는 이유로 충청권 의원은 아예 배제했다. '충청 대망론'이라는 충청권 '표심'을 고려해 "사실상 이 후보자를 봐주는 것 아니냐", "청문회는 요식행위 아니냐"는 시각이 당 안팎에서 나오는 이유다. 새정치연합은 이런 비판이 절정에 이른 28일에야 우윤근 원내대표가 "야당이 국무총리 후보자를 카운터파트였다는 이유로 소홀히 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 앞에 약속드린다"고 진화에 나섰다. 한정애 대변인도 "땅 투기 의혹에 대해서 해명하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들이 정치와 정치인을 혐오하는 심리의 배경에는 "여당이나 야당이나 똑같다", "정치인들은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꾼다"는 시각이 자리잡고 있다. 공직 후보자면 모두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할 야당이 정치인 출신이라서, 충청권 인사라서 '봐주기'를 하는 걸 새정치라 할 순 없을 것이다.

이승준 기자 gamja@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박태환 소속사…아버지가 사장, 매형이 총괄, 누나는 홍보'대구 돈벼락 사건' 훈훈하게 마무리됐네…[포토] 국제시장 보는 대통령, 울먹이는 '개훔방' 제작자[화보] 외국 관광객의 눈에 비친 북한의 모습[포토] 정말 재밌었는데~ 그때 그 드라마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