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이완구, 국민의 눈으로 도덕성·능력 검증"

2015. 1. 28. 09: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민증세, 조선후기 삼정문란 연상..법인세 정상화가 해법"

"서민증세, 조선후기 삼정문란 연상…법인세 정상화가 해법"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경준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28일 내달 9∼10일 열리는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와 관련, "차남과 본인의 병역은 물론, 부동산 투기와 증여, 논문표절 등에 대해서도 국민의 눈으로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후보자의 도덕성과 정책능력을 검증할 것"이라며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을 중심으로 첫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우 원내대표는 "당초 새누리당은 총리 청문회를 4∼5일 하고 10일 대정부질문을 시작하자고 했지만, 이렇게 되면 후보자 검증기간이 너무 짧게 되고 총리 후보자가 인준되든 안되든 대정부질의를 바로 시작하기는 어렵다는 점 등으로 인해 (청문회 시점에 대해) 야당의 요구가 관철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야 대표 및 원내대표간) 2+2 회담에서 여야가 개헌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추후 논의하기로 했으니, 개헌에 대한 이 후보자의 생각도 철저히 따지겠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벗어나 선진국가로 가기 위해 개헌의 문호를 반드시 터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박근혜정권의 서민증세 및 지방재정 쥐어짜기 등 (세수부족에 대한) 책임 전가 행태가 19세기말 조선 후기의 삼정문란을 떠올리게 한다"며 "국민 분노가 폭발 직전이다. 재벌·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정상화야말로 그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은 국가재정의 정상화, 소득 불평등 해소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장애인 언니를 보살펴오던 20대 여성이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을 언급하며 "이런데도 정부는 과잉복지를 떠들고 있다. 무책임하고 한가한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hanksong@yna.co.kr, kjpark@yna.co.kr

'무덤'서 살아나온 고양이…닷새만에 다시 주인 앞에
"헤어진 남친 소식 궁금" 여대생이 훈련소 홈피 해킹 시도
'모친 살해˙방화' 살해 혐의 탈영병, 서울 강남역서 검거
정신병원서 치료받던 70대 17시간 묶여있다 사망
단원고 희생학생 모욕글 '일베'…경찰 수사 착수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