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확정고시 저지 철야농성 돌입.."불통정권"(종합)

박태정 기자,조소영 기자,서미선 기자 입력 2015. 11. 2. 20: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참으로 일방·독선 정권..전쟁 선전포고" 김한길 "역사 수레바퀴 거꾸로..시대착오적 시도"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및 의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 앉아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는 농성에 돌입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조소영 기자,서미선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2일 저녁 7시 다음날로 예정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저지를 위한 국회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문재인 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와 의원 20여명은 이날 저녁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 모여 '친일교과서 국정화 반대!'라는 글씨 쓰인 현수막을 들고 확정고시 강행을 규탄하면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했다.

문 대표는 "참으로 소통이 안 되는 불통정권이다. 참으로 일방적이고 독선적인 정권이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교육의 주체이고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들도 압도적으로 국정교과서를 반대한다. 이 정도면 박근혜정부가 국민들의 뜻을 존중하는 것이 순리"라며 고시 강행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정고시의 예고기간이 요식적인 절차가 아니라면 이런 압도적인 국민들의 반대 의견을 존중해야 마땅하지 않나"며 "그런데도 정부는 오늘 밤 12시까지 여론을 수렴해야 하는데도 행정예고 기간이 만료되기도 전에 내일 오전 11시에 확정고시를 하겠다고 한다"고 비난했다.

문 대표는 "만약 박근혜정부가 내일 역사국정교과서 고시 강행한다면 그것은 국민들을 상대로 전쟁을 하겠다는 선전포고로밖에 볼 수 없다"며 "우리 당은 국정교과서를 막아낼 때까지 국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경고했다.

김한길 전 공동대표는 "아버지 때문에 고통당한 모든 사람들에게 딸로서 용서를 구한다"는 구 소련의 독재자 스탈린의 딸 스베틀라라의 말을 언급하며 "그런데 우리 대통령은 왜 이러는가.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는 시대착오적 시도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걸 지금이라도 자각하고 다시 결단하기 바란다"고 국정화 철회를 촉구했다.

문희상 상임고문은 "다시 한 번 역사가 거꾸로 가는 세태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참담함을 느끼다"며 "그래도 힘을 합쳐 함께 간다면 반드시 우리는 이긴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특히 박 대통령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은 5.16 군사쿠테타를 정당화 시키려 헌법정신 부정하려 한다. 참 나쁜 대통령이다"고 비난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일본 아베 총리는 쾌재를 부르며 속으로 '박 대통령님 부끄러운 과거사 지우십시요. 이제 이 정도면 제 마음 아시겠습니까' 이렇게 기도할 지도 모른다"고 비꼬았다.

새정치연합은 의원들 가운데 자발적인 참여자를 중심으로 철야농성을 이어갈 방침이다.

ptj@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