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비 허용기준 3만→7만, 경조사비 5만→10만원 올려야"

2015. 5. 28. 15: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영란법' 토론회.."현실적 기준 만들어 실효성 담보해야" "외부강연료, 직종마다 차등 적용해야"..상한 설정엔 이견

'김영란법' 토론회…"현실적 기준 만들어 실효성 담보해야"

"외부강연료, 직종마다 차등 적용해야"…상한 설정엔 이견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령을 만드는 과정에서 식사대접 비용이나 경조사비 허용 기준을 올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8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한국법제연구원과 공동으로 김영란법 시행령 제정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식사대접 비용은 5만원∼7만원 수준으로, 경조사비는 10만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올려야 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

현행 공무원 행동강령에서는 음식물 및 경조사비 허용 한도를 각각 3만원, 5만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한국법제연구원 김정현 연구위원은 발제문을 통해 "'김영란법'의 범위가 사립학교 교직원, 언론인 등에까지 확대됐고, 2003년 공무원 행동강령을 만들 때에 비해 물가가 34% 상승했다"며 "현실적인 가액기준을 만들어 실효성을 담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상의 노재성 지속가능경영원 팀장 역시 "사회관례상 통념적인 수준과 더불어 현실을 반영한 금액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PD연합회 박건식 회장은 구체적인 금액과 관련해 "음식물의 경우 5만∼7만원, 경조비의 경우 10만원으로 상향하는 게 '김영란법'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길"이라고 제안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이원섭 정책총괄실장은 "'김영란법' 제정 목적이 적발이나 처벌이 아니라 예방이란 점을 감안하면 현실적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음식물은 7만원, 경조사비의 경우 10만원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부 강연료에 대해서는 직종별로 차등적용을 해야 한다는 데 대체적으로 동의했다. 다만 상한액을 설정하는 문제를 놓고는 의견이 엇갈렸다.

김정현 연구위원은 "직업적 특수성을 감안해 직종별로 차등적 기준을 마련하되 사례금이 100만원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성신여대 이성기 교수는 "외부강의 사례금의 경우 교원이나 언론인에게 상한액을 설정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사안별로 실질적 뇌물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이재완 이사는 "교원의 외부 강의는 사회구성원 교육을 위한 활동의 연장선상인 만큼 공직자와 차등적으로 규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jesus7864@yna.co.kr

"조현아 무죄"…법원에 접수된 의문의 상고장
법원까지 속았다…'가짜 소송'으로 수십억 토지 '꿀꺽'
"사랑해요 선생님" 에어로빅 여강사 스토킹한 중년여성 실형
자녀 19명 美 '다산王' 가족, 장남 성추행 들통나 위기
'암투병 아내와 10년전 약속'…1억원 기부한 정이완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