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 인질극 종료, 3명 사망..범인은 '난민 출신 이란인'

2014. 12. 17. 06: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드니 인질극 종료 호주 시드니 도심 카페에서 발생한 인질극이 약 17시간 만에 종료됐다. 이 과정에서 인질범을 포함해 3명이 사망했다.

16일(현지시간) 뉴사우스웨일스(NSW) 주 경찰은 작전이 종료됨을 공식 선언했다.

전날 오전 9시쯤 시드니 시내 마틴플레이스의 한 카페에 한 남성이 침입해 인질극을 벌였다.

현장을 취재하던 AP통신 기자는 "큰 폭발음과 함께 인질로 보이는 6명이 카페에서 뛰어나오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총 17명의 인질 가운데 한국 교민 배모 씨(20) 등 5명이 탈출한 후 중무장한 경찰이 수류탄을 던지고 총을 쏘면서 카페 내부를 급습했다.

앤드루 사이피온 뉴사우스웨일스 경찰국장은 기자회견에서 "인질 구출작전 과정에서 50세 남성인 인질범과 인질 가운데 34세 남성, 38세 여성 등 총 3명이 사망했다"고 알렸다.

현지 언론은 익명의 경찰을 통해, 인질범이 지난 1996년 호주로 건너온 난민 출신의 이란인 만 하론 모니스(50)라고 보도했다.

이어 "이슬람 사회·조직의 지도자인 모니스는 시드니 남서부에 거주하는 소수파 이슬람주의자이며, 전처 살해 공모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확한 범행 동기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인질범이 카페 유리창에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다. 무함마드는 신의 사도이다'라 적힌 이슬람교 신앙 고백문 깃발을 건 것이 밝혀져, 이슬람 극단주의에 동조하는 인물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시드니 인질극 종료 소식을 들은 누리꾼들은 "시드니 인질극 종료, 종교가 뭐기에" "시드니 인질극 종료, 인종차별 우려돼" "시드니 인질극 종료, 이슬람 극단주의가 뭐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타투데이.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