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회항' 2차 공판, 조양호 회장 증인 출석.."성실히 대답하겠다"

입력 2015. 1. 30. 17:35 수정 2015. 1. 31. 17: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일 열린 '땅콩회항' 사건의 2차 공판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41)의 아버지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66)이 증인 자격으로 출석했다.

조양호 회장은 이날 오후 4시께 서울서부지법 제12형사부(오성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땅콩회항' 사건 2차 공판에 출석했다. 조양호 회장은 증인으로 출석하기 앞서 기자들과 만나 "법정에서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지난 19일 열린 첫 공판에서 직권으로 조양호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재판부는 당시 "유·무죄는 검사나 변호인 측 증거에 따라 판단해야 할 부분이지만 조현아 피고인은 언제든 사회로 복귀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박창진 사무장은 과연 대한항공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을지도 재판부의 초미의 관심사"라며 증인채택 배경을 설명한 바 있다.

재판부는 조양호 회장에게 박창진 사무장(44)의 향후 거취에 대한 그룹 차원의 입장을 직접 심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날 '땅콩회항' 2차 공판에는 박창진 사무장과 함께 이번 사건의 또 다른 피해자인 여승무원 김모 씨도 증인 자격으로 출석한다. '땅콩회항' 사건이 세간에 알려진 이후 당사자 중 한 명인 여승무원이 직접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는 건 처음이다.

법원 측은 김씨가 증인지원을 신청함에 따라 증인지원관과 함께 일반 출입문과 구별된 통로로 법정에 출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검찰 측 증인으로 채택된 박창진 사무장은 출석요구서가 반송돼 출석 여부가 확실치 않다.

한편 '땅콩회항' 사건 당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지시로 비행기에서 쫓겨났던 박창진 사무장은 이달 말 병가가 끝나면 다음 달부터 출근하겠다는 의사를 지난 23일 밝힌 바 있다.

박창진 사무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회사 복귀에 대해 "2월1일부터 스케줄이 나와 있다"며 "꼭 하겠다. 제 개인의 권리"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무리 오너라고 하더라도 특별한 징계 사유가 없음에도 저의 출근을 막을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땅콩회항 2차 공판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땅콩회항 2차 공판, 증인으로 출석했구나" "땅콩회항 2차 공판, 박창진 사무장은 출근에 문제없겠지?" "땅콩회항 2차 공판, 철저히 조사해 주세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