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땅콩리턴' 조현아 공짜항공권 의혹 수사착수

이원광 기자 2014. 12. 22. 17: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증거인멸' 대한항공 임원 휴대전화 복원도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증거인멸' 대한항공 임원 휴대전화 복원도]

검찰이 일명 '땅콩 리턴' 사건의 당사자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사적으로 항공권 무료 이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객실담당 임원 여모상무의 휴대전화를 복원하는 등 수사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근수)는 조 전 부사장이 무료 일등석 항공권을 사적인 용도로 수차례 이용한 혐의(업무상 배임 등)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검찰은 해당 사건에 검사 1명을 배당하고 조 전 부사장이 대한항공에 근무하는 동안 항공기 이용 내용과 좌석 등급, 비용 지불 내역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검찰은 무료 항공권 이용 혐의에 대한 확인이 끝나는 대로 조 전 부사장에 대한 사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경실련은 앞서 "조 전 부사장이 이용한 대한항공 A380 기종의 일등석은 뉴욕∼인천 편도 가격이 1300만원에 달한다"며 "조 전 부사장은 공무 뿐 아니라 사적인 목적의 출국에도 일등석 항공권을 무상으로 이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고소한 바 있다.

당시 대한항공 측은 "전세계 180여개 제휴 항공사 직원은 모두 90% 이상 할인율을 받아 항공권을 이용하고 있다"며 "공적인 목적이 아니더라도 직원 복지 차원에서 할인 항공권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검찰은 또 동시에 조 전 부사장이 증거인멸 의혹에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한 마무리 수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조 전 부사장이 여 상무에게 관계기관 조사 관련 상황을 카카오톡 메시지나 휴대폰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보고 받은 정황을 확인하기 위해 압수한 여상무의 핸드폰에서 삭제된 카카오톡 메시지와 문자 메시지를 복구해 분석했다고 밝혔다.

검찰 조사결과 여상무는 사건 당시 항공기에 탑승하고 있던 박창진 사무장 등 승무원들에 대한 회유 상황과 국토교통부 조사에 대비한 조치 결과 등을 카카오톡 메시지와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전 부사장이 여 상무로부터 이같은 상황을 보고받고도 묵인해 사실상 용인한 것인지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조 전 부사장은 별도의 추가 지시를 내리거나 제지한 사실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검찰은 전했다.

앞서 여 상무는 대한항공 직원들이 국토부와 검찰 조사를 받을 당시 동행해 사건을 축소 은폐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건 당시 일등석에서 근무했던 여승무원이 지난 15일 검찰 조사를 받을 때 조사실까지 들어가려다 검찰의 제지를 받았다. 또 박 사무장 등 대한항공 직원들이 국토부 조사를 받을 당시 입회를 시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분석한 사실이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수사 중인 사안이라 밝히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참여연대는 지난 10일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죄와 항공법, 항공보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조 전 부사장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검찰에 따르면 조 부사장은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인천으로 가는 KE086 항공기가 이륙을 준비하던 중 기내 서비스에 문제가 있다며 항공기 회항을 지시하고 담당 사무장을 내리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