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동생 조현민 "한 사람 아닌 모든 임직원 잘못"(종합)

2014. 12. 22. 16: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에 이메일.."나부터 반성"

직원들에 이메일…"나부터 반성"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동생인 조현민 전무가 '땅콩 회항' 사건을 계기로 드러난 대한항공의 문제점에 대해 "한 사람이 아닌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 전무는 언니 조 전 부사장이 검찰에서 조사받던 17일 밤 마케팅 분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조직문화나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은 한 사람에 의해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면서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강조했다.

오너 일가가 군림하는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기업문화에서 이번 일이 비롯됐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하지만 "저부터 반성한다"는 말을 덧붙이는 것도 잊지 않았다.

조 전무는 또 자신이 마케팅 부문을 총괄하는 것에 대해 "누가 봐도 저는 아직 부족한 것이 많다. 과연 자격이 있느냐 해도 할 말이 없다"면서 "이유 없이 맡은 것은 아니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그는 최근 방송에 출연해 자신이 '낙하산'이라고 공공연히 말한 적이 있다.

조 전무의 이메일에 대해 대한항공 오너 일가가 근본적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의 한 관계자는 "조 전무가 다시 열심히 해보자는 취지로 말했을 수도 있다"면서도 "반성하려면 자기만 하지 (직원까지) 다 끌고 들어가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조 전무의 이메일 제목은 반성문"이라면서 "대한항공의 조직문화를 반성하자는 뜻으로 자신부터 반성하겠다고 보낸 것인데 오해를 산 것 같다"고 해명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막내딸인 조 전무는 올해 31세로 국내 대기업 임원 가운데 최연소다.

대한항공의 광고·SNS 및 커뮤니케이션전략담당 겸 여객마케팅담당으로 진에어 마케팅 담당 전무와 정석기업 대표이사 부사장도 맡고 있다.

kimyg@yna.co.kr

'선덕여왕' 탤런트 정호근, "무속인 됐다" 공개
서울대교수 6년간 9명 성추행·8명 성적괴롭힘 문자
중국 의료진 '수술 중 셀카' 폭로에 비난 봇물
조현아 동생 조현민 "한 사람 아닌 모든 임직원 잘못"
'취업사기에 사기도박' 기아차 노조간부 비위 백태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