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옹호 성명발표 여성연합 내분? "마녀사냥 그만하라" vs "회원단체 동의 없었다"..[성명서전문]

인터넷뉴스본부 이슈팀 2014. 12. 19. 10: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연합 성명 발표 논란, "조현아 죽이기 그만하라" vs 한국여성단체연합 "우리와 다른 단체"

'땅콩리턴' 사태를 일으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옹호하는 성명을 발표한 '대한민국 여성연합'이 내분을 일으키며 논란을 빚고 있다.

'대한민국 여성단체연합'은 지난 17일 '마녀사냥 언론 호들갑, 조현아 죽이기 그만하자!' 는 제목의 성명서를 언론사에 발표했다.

이들이 발표한 성명서에는 "'땅콩 회항사건'으로 명명된 이 일은 대한항공 초기대응 미숙으로 하이에나에게 먹잇감을 던진 꼴이 되었다"며 "한국에서 '재벌'은 무조건 나쁘고 그들 자녀 또한 악의 대상으로 규정해 이들 잘못은 법 심판 이전에 '인민재판'으로 인격살인 조차 서슴지 않고 언론은 앞장서 흥행꺼리로 만든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 여성단체연합'은 해당 성명서를 발표하기 위해 여러 단체가 일시적 집단을 이뤄 '대한민국 여성단체연합'이라는 이름을 사용해 성명서를 낸 것으로 밝혀졌다. 정의실현 국민연대 정미홍 대표를 비롯해 세월호 단식 농성장에서 '특별법 반대'를 외친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 등 보수단체 대표 이름이 포함됐다. 또 대한민국사랑회,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한기총 여성위원회 등 20여개 단체들이 '대한민국여성연합'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성명이 발표된 뒤 내부에서 "회원단체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일부의 일방적인 입장을 발표한 것"이라며 성명 철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한민국여성단체연합 간사인 북한인권법통과를위한모임 인지연 대표는 "김길자 대표와 이경자 대표가 다른 단체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발표했다"면서 "성명서는 여성연합과 연관이 없으며 이 같은 내용을 나머지 회원들이 카카오톡 메신저로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인지연 대표는 "대한민국여성연합은 대한항공의 무례한 행태에 분개하는 일반 시민의 입장에 있다"며 "합의 안 된 성명서가 여성연합과 각 개별 단체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성명 철회를 주장했다.

한편 한국여성연합은 19일 '대한민국 여성단체 연합'과 다른 단체임을 분명히 밝혔다. '여성연합'이라고 표현해 기존의 '한국여성단체연합'과 혼동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대한민국 여성(단체)연합 성명서 전문.

마녀사냥 언론 호들갑, 조현아 죽이기 그만하자!

하이에나만 득실거리는 무자비한 우리 사회, 이런 나라도 없다.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아씨가 항공법위반으로 기소되었다.

'땅콩 회항사건'으로 명명된 이 일은 대한항공 초기대응 미숙으로 하이에나에게 먹잇감을 던진 꼴이 되었다. '재벌'이 사회문제를 일으킨 부분도 많으나 반면 한국 경제를 책임져 왔다는 사실도 부정해선 안 된다. 모든 인간은 절대 선도 악도 없다. 누구나 실수와 범법을 저지르며 살아간다.

한국에서 '재벌'은 무조건 나쁘고 그들 자녀 또한 악의 대상으로 규정해 이들 잘못은 법 심판 이전에 '인민재판'으로 인격살인 조차 서슴지 않고 언론은 앞장서 흥행꺼리로 만든다.

조현아 사건을 비난하지 않을 자 아무도 없다. 오너 아버지 덕에 어린 나이에 부사장까지 올랐으면 신중했어야 함에도 조현아에겐 감정절제 교육이 부족했고 세계 5위 항공사인 대한항공 부사장직을 수행하기엔 부족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반성할 수 있는 기회주차 주지 못하는 무자비한 사회가 되어선 안 된다.

사건보도 후 마녀사냥을 예측하고 모든 직에서 바로 물러났어도 부족할 판에 그룹 내 솜방망이 징계와 사건은폐, 축소, 거짓진술 강요 등 대한항공 본사의 대책 역시 지극히 무사안일 했다.

참여연대와 좌파시민단체의 마녀사냥에 언론이 앞장서자 국토부 조사권한도 사라지고 검찰도 함께 춤추며 구속영장 청구 등 살벌함이 기관이다. 조현아는 지금 사회가 얼마나 무섭고 냉정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신의 부족함을 절감하고 반성할 것이다.

사건 발단의 당사자인 사무장은 약자 프레임으로 영웅시 하고, 재벌 딸 조현아는 고개도 들 수 없게 만드는 언론의 무자비함을 보며 하이에나들만 득실거리는 이 사회가 정상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약자나 강자나 잘못을 사회제도로 해결하지 않고 지금 같은 인민재판 방식을 즐긴다면 정상인은 이 나라에서 살 수 없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여성연합은 작금의 사태에 이젠 재벌 딸 죽이기 굿판을 중단하고 언론, 시민단체, 검찰, 법원은 이성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조현아는 재벌 딸이기 전에 배워야 할 것이 많은 젊은 여성이다. 더 이상 한 여성이 사회 절차가 아닌 야만적 방법으로 매도되어서도, 한번 실수를 거울삼아 성숙할 기회를 주지 않는 무자비한 사회가 되어서도 안 된다.

조현아는 이미 사법적 심판 이상의 사회적 처벌을 받았다.

'땅콩' 으로 촉발한 사건이 대한항공이라는 거대기업 운명까지 흔들고 있으니 이미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고, 그 끝도 알 수 없을 지경이기에 대한민국여성연합은 사회와 언론의 각성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다.

2014년 12월 17일

대한민국여성연합

인터넷뉴스본부 이슈팀 enter@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