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박현정 시향 대표 성희롱·폭언 사실로 확인"(종합)

입력 2014. 12. 23. 12:12 수정 2014. 12. 23. 12: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향, 이번주 이사회 열어 해임 수순..정명훈은 재계약 전망

서울시향, 이번주 이사회 열어 해임 수순…정명훈은 재계약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서울시는 23일 박현정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의 직원 성희롱과 폭언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울시향 직원들로부터 관련 내용을 접수하고 이달 초부터 사건을 조사해 온 서울시 시민인권보호관은 이날 서울시장에게 박 대표를 징계하고 피해자들에 대한 회복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했다.

시 인권보호관은 조사 결과 직원들의 투서 내용대로 박 대표가 지난해 2월 취임 후 지속적으로 사무실과 행사장에서 직원들을 성희롱하고, 폭언과 욕설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박 대표는 여성 직원들에게 "마담 하면 잘하겠다", "짧은 치마 입고 다리로라도 음반 팔아라", "네가 애교가 많아서 늙수그레한 노인네들한테 한 번 보내보려고" 등 발언을 했다.

남성 직원에게는 "너는 나비 넥타이 매고 예쁘게 입혀서 나이 많고 돈 많은 할머니들에게 보내겠다"고 말해 성적 수치심을 줬다.

박 대표는 '저능아', '병신' 등 욕설도 자주 해 직원들이 위축된 상태로 근무하게 했고 한 번 질책하기 시작하면 짧게는 수십 분에서 길게는 4∼5시간씩 고성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윤상 서울시 시민인권보호관은 "직위를 이용해 성적 굴욕감과 혐오감을 느끼게 하고, 저질 욕설로 언어폭력을 행사한 건 전형적인 직장 내 괴롭힘"이라며 "공공기관에서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게 특단의 조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시 인권보호관이 이러한 입장을 내놓음에 따라 사실상 박 대표에 대한 해임 절차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조사 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조만간 서울시향 이사회에서 박 대표의 해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향 이사회는 오는 26일과 30일 두 차례 회의를 열 계획으로, 박 대표 해임 안건은 아직 상정되지 않았지만 곧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에서 해임안이 의결되지 않아도 시가 자체적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 박 대표 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11일 언론사 사회부장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박 대표가 그렇게 직원들을 꾸중해선 성공할 수 있겠느냐"며 "(폭언 등이) 사실이라면 경영자로서 문제가 상당히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박 대표가 제기한 정명훈 예술감독의 개인 사정으로 인한 시향 공연 일정 변경 등에 대한 내용은 시 조사담당관에서 파악 중이며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정 감독의 경우 계약 내용 미이행 등 내용을 보완해 재계약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시장도 사회부장단 간담회에서 "정 감독에 대한 공격은 취임 직후부터 있었다"며 "하지만 정 감독처럼 서울시민이 사랑하는 지휘자가 문제가 좀 있다고 하기로서니 배제해버리면 그 대안이 있느냐"고 말했다.

lisa@yna.co.kr

경찰, 여행가방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 신원 확인
콘돔, 언제 많이 팔렸나 봤더니?
"서울女 30% 첫만남에 키스 허용…상하이女 5%·도쿄女 15%"
"IS 성노예 야지디족 여성들 자살 내몰려"
서울시 "박현정 시향 대표 성희롱·폭언 사실로 확인"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