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특위 연장했지만..'성완종 파문'에 빈손 우려

입력 2015. 4. 19. 09:02 수정 2015. 4. 19. 10: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활동기간 연장 후 열흘만에 첫 간사협의..입장차 재확인 증인채택 시한 24일..추가협의도 전망 어두워

활동기간 연장 후 열흘만에 첫 간사협의…입장차 재확인

증인채택 시한 24일…추가협의도 전망 어두워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가 우여곡절 끝에 활동기간 연장에 합의했지만,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직격탄을 맞아 결국 '빈손'으로 활동을 마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에 대한 여야 간 의견차가 여전한 상황에서 자원외교 비리 등의 혐의로 수사를 받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사망으로 국정조사의 동력 자체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19일 여야에 따르면 자원외교 국조특위는 지난 7일 활동기간 연장에 합의한 이후 열흘 만인 17일 처음으로 간사 협의를 통해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를 논의했으나 기존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야당은 여전히 이 전 대통령을 비롯해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5명의 핵심 증인들을 증언대에 세우겠다는 입장이지만 여당은 이들 중 한 명도 채택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다음주초 추가로 간사 협의를 하기로 했지만 역시 전망은 밝지 않아 보인다.

여당 특위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다음 주초에 만나서 증인 채택 문제에 대해 결론을 내릴 것"이라면서도 협상 전망에 대해서는 "지금은 할 이야기가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야당 특위 간사인 홍영표 의원도 "물밑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여러가지로 여당을 설득하고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양측의 입장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다음 주초 협상마저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연장된 국조특위도 결국 아무런 성과없이 끝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청문회 일주일 전에 증인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내야 하는 국정조사법상 늦어도 24일까지는 증인 채택에 합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이 전 대통령의 출석을 요구하며 자신도 청문회 증인으로 나서겠다고 한 '승부수' 역시 빛이 바랠 형편이다.

이런 상황은 친이(친이명박)계인 권성동 의원이 여야의 국조특위 활동 기간 연장 합의 이후 간사직 사퇴 의사를 밝히는 등 반발하면서부터 예고됐다. 여기에 성 전 회장의 사망도 국조특위 활동에 예상치 못한 장애물로 등장한 셈이 됐다.

야당은 성 전 회장의 사망과 자원외교 국조특위 활동은 별개라는 입장이지만 검찰 사정 국면의 계기가 된 해외자원개발 문제를 국정조사에서 더 끌고가기가 어려운 것 아니냐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4·29 재·보궐선거 선거운동이 공식 시작된 것도 국조특위에 대한 여야의 관심을 분산시키면서 협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전망이다.

josh@yna.co.kr

"9호선 공사로 석촌호수 지하수 물길 바뀌었다"
코스닥 랠리에 '떼돈'…천억원대 주식 갑부 64명
지구상 현존하는 최고의 TV는?
"'난 뚱뚱…' 자기 체형 오인 여성 자살생각 많아"
'사회지도층 사모님'만 골라 고가 다이아 가로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